SK에너지, 평판지수 크게 하락하며 ‘선두’ 자리 내줘... 2020년 2월 주유소 브랜드평판 2위
SK에너지, 평판지수 크게 하락하며 ‘선두’ 자리 내줘... 2020년 2월 주유소 브랜드평판 2위
  • 김예지 기자
  • 승인 2020.02.15 15: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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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탈황설비(VRDS) 완공
범죄피해자 지원 기부금 전달

SK에너지 주유소가 총 브랜드평판지수의 큰 하락률로 인해, 주유소 브랜드평판에서 한 계단 밀려 2위로 내려앉았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0일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4개의 주유소 브랜드에 대해 2020년 1월 8일부터 2020년 2월 9일까지의 주유소 브랜드 빅데이터 2,883,89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SK에너지가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주유소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2020년 1월 주유소 브랜드 빅데이터 3,075,135개와 비교하면 6.22%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2위, SK에너지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324,560 소통지수 124,029 커뮤니티지수 316,00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4,590가 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56,008와 비교하면 ​39.13% 하락했다.

​구 소장은 “ SK에너지 브랜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미디어지수에서 모두 전체 2위를 기록했다”며, 이어 “전 영역에서 1위 자리를 GS칼텍스에게 내주며 지난달에 비해 순위가 한 단계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SK에너지가 지난 2017년부터 1조원을 투입해 건설한 친환경 탈황설비가 완공돼 다음 달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일 4만 배럴 규모의 저유황유 공급으로 매년 2~3천억원의 영업이익 증가될 것으로 보고 있다.

감압 잔사유 탈황설비는 감압증류공정의 감압 잔사유(VR)를 원료로 수소첨가 탈황반응을 일으켜 경질유·저유황유를 생산하는 설비다. SK에너지는 선박유 황 함량 상한선을 3.5%에서 0.5%로 낮추도록 하는 해상 규제인 'IMO 2020'이 올해부터 시행됨에 따라 이 설비 구축을 진행해왔다.

SK에너지는 지날달 22일 울산지방경찰청을 찾아 범죄 피해자를 위한 사회공헌기금 1천만원을 전달했다. 갑작스러운 범죄 피해로 생계가 어려워진 피해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2018년 12월 울산경찰청과 협약을 맺은 후 두 번째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최근 2개월 동안 주유소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1위 GS칼텍스가 새롭게 정상에 올라서며 선두권에 순위변동이 있었다”며, 이어 “3위 현대오일뱅크가 4위 에스오일와 격차를 계속 유지하며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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