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JDC면세점, 평판지수 대폭 상승하며 한 계단 올라서... 2020년 2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5위
제주공항JDC면세점, 평판지수 대폭 상승하며 한 계단 올라서... 2020년 2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5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2.14 09:3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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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환경공단과 ‘친환경 포장문화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제주공항JDC면세점이 지난 1월 보다 총 브랜드평판지수의 상승률을 크게 보이며, 면세점 브랜드평판에서 6위 동화면세점을 제치고 한 계단 올라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3일 “신세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면세점 8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1월 2일부터 2020년 2월 2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074,0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제주공항JDC면세점이 5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면세점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고,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와 브랜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평가도 포함되었다”며, “지난 2020년 1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1,319,629개와 비교하면 6.66%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5위, 제주공항JDC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5,812 미디어지수 74,025 소통지수 350,427 커뮤니티지수 215,037 사회공헌지수 273,5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3,068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44,385와 비교하면 165.13% 상승했다.

​구 소장은 “제주공항JDC면세점 브랜드는 지난 1월 보다 총 브랜드평판지수가 세 배 가까이 상승했다”며, 이어 ”다만, 선두권과 다소 많은 격차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와 한국환경공단이 ‘친환경 포장문화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어 협약에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포장재 전환으로 환경공단과 센터 측은 JDC 면세점의 유통 포장재를 친환경 생분해성 재질로 전환하기 위한 협의를 했다. 이후 센터는 지난 2019년 10월 5억여원을 들여 친환경 생분해성 포장재 제작에 착수했으며, 이 포장재는 올해 1월부터 본격 도입되었다.

더불어 올해 4월부터 제주 지정면세점을 이용할 경우 1인당 술 한 병과 담배 한 보루를 추가로 살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특히 앞으로 담배와 술은 별도 면세물품으로 분류돼 기존 1회 한도인 총 600달러에 포함되지 않게 된다.

또한 현재 제주 지정면세점에서 주류는 1인 1병, 담배는 1인 200개비(10갑) 한도내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주류와 담배도 총 구매한도에 포함돼 있었다. 이어 내·외국인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지정면세점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운영하는 제주국제공항과 제주항 면세점 2곳과 제주관광공사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와 성산항에서 운영하는 지정면세점 2곳 등 총 4곳이 있다.

다만 제주국제자유도개발센터(JDC) 지정면세점의 불공정 관행이 감사원 감사에서 지적됐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으며, 국내 면세점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제주공항 JDC면세점, 동화면세점, SM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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