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 적수 없다 ‘왕좌’ 굳건히... 2020년 2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1위
롯데면세점, 적수 없다 ‘왕좌’ 굳건히... 2020년 2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1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2.14 09:2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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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코로나 대응 3억원 후원
아모레퍼시픽과 공동 개발 화장품 브랜드 ‘시예누’ 론칭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와 ‘업무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롯데면세점이 지난 1월보다 커뮤니티지수의 상승률을 보이며, 면세점 브랜드평판에서 선두를 이어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3일 “신세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면세점 8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1월 2일부터 2020년 2월 2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074,0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롯데면세점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면세점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고,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와 브랜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평가도 포함되었다”며, “지난 2020년 1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1,319,629개와 비교하면 6.66%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1위, 롯데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40,160 미디어지수 1,129,128 소통지수 713,400 커뮤니티지수 1,276,951 사회공헌지수 423,7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3,18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547,342와 비교하면 0.12% 하락했다.

구 소장은 “롯데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에서 전체 1위를 차지했다”며, 이어 “다만, 미디어지수에서는 3위 신세계면세점보다 낮은 점수를 보이며, 총 브랜드평판지수가 소폭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롯데면세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피해를 막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3억원을 후원하기로 했다. 이어 당초 14일 열 예정이었던 창립 40주년 기념식을 취소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에 뜻을 모으기로 했으며, 전달된 후원금은 중국 우한지역 교민과 중국 지역사회에 대한 구호 물품 지원에 사용된다. 또 면역력이 취약한 국내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해 마스크와 손 소독제, 물티슈 등이 포함된 위생 키트를 제작하는 데도 사용된다.

더불어 창립 40주년을 기념해 아모레퍼시픽과 공동 개발한 단독 화장품 브랜드 ‘시예누(SIENU, 時姸露)’를 론칭한다. 특히 유통사와 화장품 제조사가 개발 단계부터 공동으로 협업해 단독 브랜드를 선보이는 것은 면세업계 최초로, 롯데면세점은 이를 위해 작년 한 해 동안 시장 조사와 제품 개발에 몰두했다. 단순히 유통에만 참여한 것이 아니라 개발 단계부터 아모레퍼시픽과 적극적인 협업으로 브랜드를 공동 개발했다.

또한 사단법인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와 아시아 주재 한국인의 국제활동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어 한인총연합회는 아시아 22개국의 한인회를 대표하는 단체로 국내 중소기업의 아시아 진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롯데면세점은 현재 해외 7개국에서 총 12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월 국내 면세점 최초로 오세아니아 지역 5개 지점 운영을 시작했으며, 7월 베트남 하노이 공항점을 오픈하는 등 공격적으로 해외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어 창립 40주년을 맞아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 일대에서 깜짝 드론쇼를 선보였다. 이어 300대의 드론이 행사 시작과 함께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며 새해를 알리는 '등불'과 '흰 쥐'를 형상화했다. 이후 랑콤의 브랜드 로고와 롯데면세점 창립 40주년 기념 메시지 등을 표현하며 롯데월드타워 주변을 화려하게 수놓아 소비자들의 큰 호응이 이어졌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020년 2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2위부터 5위까지 순위는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제주공항JDC면세점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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