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높은 사회공헌지수 획득하며 ‘빅3’ 지켜... 2020년 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3위
세븐일레븐, 높은 사회공헌지수 획득하며 ‘빅3’ 지켜... 2020년 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3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2.13 09: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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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기요, 부릉과 손잡고 ‘배달 서비스’ 시작
‘회 주문접수 서비스’ 시작
'2020년도 가맹점 상생 협약' 체결
마감할인판매 ‘라스트 오더’ 서비스 시작

세븐일레븐이 지난 1월보다 총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폭 하락했으나 사회공헌지수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며, 편의점 브랜드평판에서 선두권을 유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일 “편의점에 대해 2020년 1월 2일부터 2020년 2월 2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5,491,32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세븐일레븐이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가치로 나누게 되며, 편의점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고,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며, “지난 2020년 1월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5,660,671개와 비교하면 1.08%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구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로 측정 된다”고 설명했다.

3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759,919 미디어지수 874,811 소통지수 516,858 커뮤니티지수 274,284 사회공헌지수 368,03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93,909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909,192와 비교하면 3.96% 하락했다.​

​구 소장은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전체 2위의 참여지수, 사회공헌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다만, 커뮤니티지수에서 낮은 점수를 보이며 총 브랜드평판지수가 소폭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세븐일레븐이 배달앱 '요기요', 메쉬코리아 '부릉'과 손잡고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어 오전 11시부터 밤 11시까지 요기요 앱을 통해 세븐일레븐에서 판매하는 도시락과 가정간편식, 생활용품 등 330여가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우선 서울과 인천 등 수도권의 10개 매장에서 시범 운영한 뒤 연내에 서비스 매장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회 주문접수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가까운 점포에서 노량진 수산시장의 싱싱한 회를 주문할 수 있다. 이는 수산물 전문 스타트업인 '바다드림'과 제휴해 이뤄지는 서비스로 경매를 통해 수산물을 받은 후 직접 회를 손질해 소비자에게 배달한다. 이어 서울 강남구, 송파구 등 수도권 1000여 점에서 서비스를 우선 시행한 후 점진적으로 서비스 대상점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세븐일레븐 경영주협의회와 '2020년도 가맹점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기반으로 점포 운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 제도를 신설해 경영주의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먼저 경영주의 점포 운영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 제도를 강화하며, 그간 가맹점과 본사가 배분율대로 분담하던 시설 장비 부품 30여 개 관련 비용을 기존 점포에 대해 본사가 100% 지원할 방침이다.

이어 삼각김밥 등 유통기한이 짧은 식품류에 대해 ‘마감 할인’을 도입한다. 이는 출발 임박 항공권을 땡처리하거나 백화점 식품 매장에서 영업 종료 전 할인하는 것과 같은 개념으로, 도시락, 김밥, 우유 등을 유통기한 종료 3시간 전부터 30% 할인하는 ‘라스트 오더’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번 서비스는 유통기한 임박상품 거래 플랫폼 라스트오더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미로와 함께 한다.

덧붙여 2월 국내 수제맥주 4캔을 1만원에 판매하는 행사를 시행한다. 이는 2017년 수제맥주를 도입한 이후 처음으로 같은 기간 다른 3종에 대해 3캔 9000원 행사도 진행한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98% 상승, 브랜드 이슈 4.42% 하락, 브랜드 소통 6.57% 상승, 브랜드 확산 0.46% 하락, 브랜드 공헌 7.99% 하락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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