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평판지수 소폭 하락하며 선두와 격차 벌어져... 2020년 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2위
CU, 평판지수 소폭 하락하며 선두와 격차 벌어져... 2020년 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2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2.13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최초 ‘24시간 편의점 무통장 송금 서비스’ 선보여
‘BGF 사랑의 동전모금액’ 전달식 진행
‘수고했어(魚) 오늘도’ 두 번째 상품 구룡포 과메기 출시

CU가 지난 1월 보다 총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하락률을 보이며, 편의점 브랜드평판에서 선두 도전에 실패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일 “편의점에 대해 2020년 1월 2일부터 2020년 2월 2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5,491,32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CU가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가치로 나누게 되며, 편의점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고,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며, “지난 2020년 1월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5,660,671개와 비교하면 1.08%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2위, CU​ 브랜드는 참여지수 631,261 미디어지수 1,139,499 소통지수 579,067 커뮤니티지수 491,312 사회공헌지수 185,5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26,737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278,993와 비교하면 7.69% 하락했다.​​

​구 소장은 “CU 브랜드는 전체 1위의 커뮤니티지수를 보였다”며, 이어 “다만, 사회공헌지수에서는 낮은 점수를 보이며 1위 GS25와의 격차가 크게 벌어졌다”고 평가했다.

CU가 송금앱 '센드'(Send)와 손잡고 업계 최초로 24시간 편의점 무통장 송금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는 공인인증서나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 복잡한 인증절차 없이 현금을 타인 계좌로 보낼 수 있는 편의 서비스로 전국 CU에서 시간 제약없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해당 서비스는 계좌에서 계좌로 금액을 옮기는 계좌이체 방식이 아닌 현금을 계좌로 이체하는 무통장 입금 서비스이기 때문에 기존 송금앱과 달리 본인 명의의 은행계좌가 없는 외국인, 청소년 등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다.

더불어 BGF리테일이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서 BGF 사랑의 동전모금액 전달식을 가졌다. 특히 BGF리테일은 지난 2011년부터 사랑의 동전 모으기 캠페인을 통해 전국 CU에 유니세프 동전모금함을 비치하고 가맹점주, 소비자 등 CU를 방문하는 누구나 일상 속에서 간편하게 기부를 실천할 수 있는 나눔 플랫폼 역할을 해왔다. 이어 모금된 동전들을 정기적으로 수거해 전세계 어린이들을 위한 유니세프의 교육, 의료, 보건사업들을 후원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12월 전국 가맹점주들과 2020년 가맹점 상생 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1월부터 본격적인 시행에 나섰다. 이어 올해 가맹점 상생 협약은 기존 지원 사항들을 기반으로 가맹점주의 권익 향상 및 점포 경쟁력 제고에 초점을 맞춘 내용들로 채워졌다. 특히 가맹점주의 권익 강화를 위해 공정위의 표준가맹계약서를 준용해 영업 위약금 감경 및 면제, 영업지역 변경 요건, 초기안정화 기간 확대 등의 내용들을 포함했다.

이어 차별화 숙성 회 시리즈 '수고했어(魚) 오늘도'의 두 번째 상품 구룡포 과메기를 출시한다. CU는 '고된 하루 끝에 만나는 작은 위로'라는 콘셉트로 1인분 혼술용 안주인 냉장 회 수고했어 오늘도를 지난달 론칭하고, 첫 번째 상품으로 숙성 홍어회를 선보인 바 있다. 특히 이번에 출시하는 구룡포 과메기는 해풍을 맞으며 수일 동안 말려 쫀득한 식감과 고소한 맛으로 유명하다.

덧붙여 통신사 KT와 손잡고 이달부터 아침 시간대 일부 상품을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시작했다. 이어 오전 5~9시 샐러드와 도시락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1000원 당 200원, 하루 최대 10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최근 3개월 동안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1위 GS25의 막강한 독주 속에 2위부터 4위까지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가 그 뒤를 추격하고 있다”며, 이어 “5위 미니스톱은 선두권과는 다소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 대표전화 : 070-7565-7869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미숙
  • 명칭 : (주)한국미디어마케팅
  • 제호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4657
  • 등록일 : 2017-08-17
  • 발행일 : 2017-08-17
  • 발행인 : 전소영
  • 편집인 : 전소영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oocci@naver.com
  • "한국평판신문은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