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평판] 롯데닷컴...음성주문방식 사용후기
[소비자평판] 롯데닷컴...음성주문방식 사용후기
  • 박진명 소비자 기자
  • 승인 2018.07.19 13: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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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평균 방문자수 110만명, 국내최초, 최고의 종합쇼핑몰을 향해 달려가는 이곳!! 롯데닷컴이다.

롯데닷컴은 롯데그룹의 E-커머스 사업자로서 실물유통 인프라와 전자상거래 노하우가 결합한 쇼핑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기도 하다.

고객이라면 내가 선택할 이유가 있고 다시 찾을 가치가 있는 회사를 비전으로 삼고 쇼핑몰이다. 쇼핑몰 중에 어쩌면 가장 광범위한 곳이기도 하는데, 롯데백화점몰, 엘롯데, 롯데홈쇼핑, 롯데닷컴 등 많은 인터넷몰을 구성하고 있는 기업이다.
 

롯데닷컴은 특이하게도 몇 가지 차별점을 가지고 있다. 바로 음성주문방식이다. 별도의 인공지능 스피커 없이, 앱 만으로도 음식을 인식해 주문과 배송까지 연동되는 서비스인데 이러한 서비스는 롯데닷컴이 가장 처음으로 시도한 분야이다.

그동안 주문 시 앱을 열고 검색을 통해 자료를 다운받은 후 정렬검색을 이용하여 원하는 조건을 찾아내어 주문했지만 이 방법은 앱 상의 음성 주문란을 키면 음성으로 조건을 말하고 찾아내어 주문하면 배송까지 일사천리로 주문이 끝나버린다.

급하게 주문할 때 시간이 임박해서 주문할 때 음성만한 서비스가 없는 것 같다. 가장 손쉽게 빠르게 주문할 수 있어 시간절약하기 딱 인 서비스이다.

하지만 말로 하는 서비스 주문이다 보니 좀 더 디테일한 부분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우선 음성인식이 제대로 되야 할 것이다. 영어브랜드나 영문단위를 말 할때는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답변을 하는 경우도 있고 조건을 제대로 넣어도 잘 찾아지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목소리가 작아서 등등의 음성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는 여러 차례 반복해서 말을 해야 해서 불편을 겪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다가 제대로 잘 안되면 터치주문보다 더 느릴 수도 있기에 침착하게 말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개적인 자리 혹은 대중교통 안에서는 주문할 수도 없기에 작은 목소리도 잘 인식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새는 큰 홈쇼핑에서는 말로 하는 콜센터가 있긴 하지만 주문을 음성으로 하는 것은 분명 큰 메리트가 있고 신선하다고 볼 수 있다.

가장 키 포인트는 음성인식이 제대로 작동되어 구매자가 뭘 요구하는지, 어떤 상품을 요구하는지에 대한 단어 포인트 해석이 문제가 될 것이다. 원하는 요건의 포인트를 제대로 잡아 주문 접수 시 이용된다면 좀 더 손쉽게 주문이 가능할 것이고 이에 따른 매출도 상승 할 것이라고 본다. 좀 더 연구해주길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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