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분석] 전략물자관리원... 기업의 안전한 무역 증진에 기여
[브랜드평판분석] 전략물자관리원... 기업의 안전한 무역 증진에 기여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평판모니터 이수환
  • 승인 2020.01.11 0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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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략물자관리원

전략물자관리원은 기업의 안전한 무역을 증진하고 전략물자 수출입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전략물자 수출통제 전문기관으로 2007년 6월 5일 설립됐다.

주요 업무는 기업이 취급하는 품목에 대해 전략물자 해당 여부를 판정하는 사전판정과, 온라인 판정/수출허가 시스템인 전략물자관리시스템의 운영 등이다. 또한 전략물자관리제도에 대한 교육, 홍보 및 기업 자율준수 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국내외 동향 파악, 제도 개선 등을 위한 조사연구 업무와 다자간 국제수출통제체제 및 해외 유관기관과의 교류협력 등 국제협력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2. 미디어 긍정평가

[2019국감]전략물자관리원 “우리는 수출통제 체제 모범적 선도국” - 2019년 10월 10일 이데일리

"한국 전략물자 관리 17위… 일본보다 잘해“ - 2019년 10월 7일 조선일보

 

3. 미디어 부정평가

[단독] 국정원, 5년간 전략물자 불법수출 29건 적발해 이첩 - 2019년 12월 26일 UPI뉴스

 

4. 소셜평가

(1) 페이스북 - 블로그와 동일한 뉴스레터, 홍보물 위주의 글이 2주에 한번 업데이트 되고 있다.

(2) 블로그 - 전략물자 뉴스레터, 전시회 홍보 등의 게시물이 2주를 주기로 포스팅되고 있다. 

(3) 인스타 -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4) 트위터 - 무역안보의날, 뉴스레터 전달 위주의 트윗이 불규칙하게 작성되었으며 작년 1월 이후 활동이 중단되었다.

 

5. 웹사이트 평가

메인화면이 신문과 같이 배치되어 있으며 검색창을 중앙에 배치했고 전략물자교육신청, 전략물자 판정/허가, 홈닥터 신청 및 관리, 국제사회제재 홈페이지, 일본규제 바로알기로 이동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참여마당의 고객의 소리에 들어가면 ‘나의 민원’이라고 해서 비회원과 회원으로 나누어 국민신문고 신청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유용하다.

 

6. 브랜드에 대한 의견

전략물자관리원은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글로벌 경쟁력을 겸비한 세계적인 전략물자 전문기관으로서 이를 알리는 적극적인 홍보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동시에 전략물자관리원은 다양한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해 제공하는 정보의 장을 넓히고 개방적인 소통을 통해 발전해나가는 기관으로서 자리잡아야 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평판모니터 이수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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