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평판] 송종욱 광주은행장, 역대최대실적 기록... '100년 향토은행'에 다가가
[CEO평판] 송종욱 광주은행장, 역대최대실적 기록... '100년 향토은행'에 다가가
  • 김영주 기자
  • 승인 2019.12.13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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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은행 송종욱 은행장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은행권 최고 수준의 수익성과 자산건전성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더불어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지방은행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의 영광을 안았다.

취임 2주년을 맞이하며 100년 향토은행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으며, 지역과 함께 상생하기 위한 사회적 공헌도 주목받고 있다. 반면, 광주은행은 2015년과 2016년의 채용비리로 불명예를 안았다.

1991년 광주은행 입행, 2000년 광주은행 공보팀장, 2001년 광주은행 금호동지점장, 2003년 광주은행 순천지점장, 2004년 광주은행 여의도지점장, 2006년 광주은행 서울지점장, 2007년 광주은행 이사대우서울지점장, 2007년 광주은행 부행장보서울영업본부 겸 자본시장본부, 2012년 광주은행 부행장서울지역총괄임원자본시장본부, 2013년 광주은행 부행장리스크관리본부, 2013년 KBC플러스 대표이사, 2014년 광주은행 부행장영업전략본부, 2015년 광주상공회의소 부회장, 2016년 광주은행 부행장영업전략본부 겸 미래금융본부, 2017년 제13대 광주은행 은행장에 취임했다.

 

광주은행 송종욱 은행장

▶ 사상 최대 실적... 당기순이익 ‘1535억 원’ 기록

광주은행 송종욱 은행장이 2018년 역대 최대 실적을 거두었으며, 은행권 최고수준의 수익성과 자산건전성을 거두며 그의 경영 리더쉽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한국경제가 광주은행이 2018년 당기순이익 1535억원을 기록하며 사상최대 실적의 실적을 거두었다고 언급했다. 순이자 마진(NIM) 2.47% 고정이하여신비율 0.53%, 연체비율 0.46%로 은행권 최고 수준의 수익성과 자산건전성을 거두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일요서울은 광주은행이 2019년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916억 원을 달성했다고 전했다. 이것은 광주은행이 고객중심의 경영정책을 통해 여행스케치적금, 하면돼지적금, 머니파킹통장 등 고객들의 다양한 금융니즈에 맞춘 상품 출시와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직원들의 아이디어 공모전개최, 영업점 신설 및 재배치 등 장기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내부적으로 혁신활동을 끊임없이 추진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매체는 이와 더불어 광주형 일자리 출자 지원, 광주FC 및 광주세계수영선수대회 후원,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광주상생카드 활성화 동참, 무더위 쉼터 운영 등 다방면에서 지역민과의 지역사회공헌활동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광주은행의 활동을 덧붙였다.

이어 광주은행은 지난 4월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지방은행 부문에서 2018년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가 소비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국내 주요 산업 브랜드에 대하여 15세 이상 ~ 60세 미만의 남녀 1만 2000명을 대상으로 1대 1 면접조사를 실시해 부문별 1위 브랜드를 발표하는 브랜드가치 인증제도다.

뉴시스는 광주은행 송종욱 은행장이 이러한 성과에 “고객중심 경영정책을 바탕으로 고객의 다양한 금융니즈에 맞춘 상품 출시, 디지털 경쟁력 강화 등 내부 혁신활동을 끊임없이 추진한 결과”이며, “지속적인 고객중심경영, 지역밀착경영으로 고객과 광주,전남 지역에 최상의 가치를 서비스하는 은행으로 발돋움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 취임 2주년 ‘100년 향토은행’ 목표추진

광주은행 송종욱 은행장이 취임 2주년을 맞아 광주, 전남지역의 뿌리 깊은 100년 향토은행이 되어 지역과 함께 상생, 발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컨슈머타임스는 송종욱 은행장이 취임기념간담회에서 “영업기반 고도화를 위한 지역 밀착경영과 디지털 영업강화 및 고객중심 현장 경영을 중심으로 밀착경영과 디지털 영업강화 및 고객중심 현장 경영을 중심으로 내실있는 질적 성장을 추진하겠다”며, “17개 은행중 기초체력이 가장 강한 은행, 고객 로열티가 가장 높은 은행, 지역경제를 먼저 생각하는 은행을 추구하겠다”고 강조했다고 언급했다.

특히 매체는 송종욱 은행장이 50년간 쌓아온 영업망, 광주완성차 위탁생산공장 합작법인 투자, 사회공헌활동비로 당기순이익의 10% 지출 등을 근거로 제시하며 “광주은행은 지역을 잘 알고 지역민에게 잘하고 지역민에게 사랑받고자 노력하므로 지자체 시 금고로 선정되어야 한다”고 광주,전남 지자체 금고 유치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송 은행장의 이러한 자신감은 그동안 진행해온 다양한 금융지원 프로그램에서 기안한다.

비즈니스포스트는 광주은행이 지난 9월 제13호 태풍 ‘링링’의 피해를 입은 농가를 대상으로 피해 복구를 돕기 위해 송 은행장과 임직원 50명이 봉사활동을 펼치는 등 특별한 금융지원을 진행했다고 소개했다.

매체는 광주은행 임직원은 피해 농가에서 떨어진 배를 줍는 등의 정리작업에 참여헀으며, 1천만 원 상당의 배를 구입해 나주시 소외계층에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광주은행이 태풍 피해지역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1천억 원 규모의 긴급 경영안전자금을 투입해 특별 금융지원을 실시했으며, 태풍으로 피해 입은 중소기업과 개인에 대해서는 특별금리우대, 대출기한연장, 분할상환금 유예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남도일보는 광주은행이 피해업체들에 대한 금융애로 사항을 신속하게 접수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피해복구 종합상담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직원들을 직접 피해현장에 파현하여 현장점검을 통해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등 피해입은 업체들의 경영안전에 최선을 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 2015, 2016년 점수조작 채용비리

파이낸셜투데이가 올해 8월 광주지방법원은 신입사원 채용시 면접점수를 조작해 업무방해 혐의로 광주은행 전,현직 간부 4명에게 각각 징역 6개월~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고 언급했다.

매체는 이들 중 두 명의 간부가 2015년 신입사원 채용 당시 면접 점수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A씨는 부하직원에게 불합격한 응시자의 점수를 조작할 것을 지시했고 B씨는 자신의 딸의 자기소개서를 만점으로 통과시켰으며 2차 면접에 직접참여하여 최고점수를 주었다고 설명헀다.

이에 매체를 통해 취업준비생 A씨(24살)는 “채용에서 비리를 저질렀음에도 집행유예나 벌금형을 받았다는 것이 너무 화가나며, ‘안 들키면 그만, 들켜도 솜방망이 처벌’ 이런 식이면 나라도 내 자식들을 채용시키고 비리를 저지를 것 같다”고 심경을 토로했다.

또다른 취업준비생 B씨(25살)도 “취준생 입장에서 억울한 판결이며, 비리로 채용된 직원들도 짤리지 않고 은행을 잘 다니고 있는데에 더해 채용비리를 저지른 직원들마저 약한 처벌을 받았다는게 화가난다”고 분노를 표했다.

무등일보는 광주은행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2016년 채용과정에서 면접점수를 조작한 혐의로 광주은행 임직원 2명을 구속했다며 광주은행의 채용비리는 2년 전에도 존재했다고 소개했다.

매체에 따르면, 이들은 채용과정에 참여할 권한이 없는 상태에서 일부 면접관들을 찾아가 절대평가인 1차 면접에서 180명 중 20명의 점수를 고쳐 커트라인 미달로 탈락해야할 10여 명을 2차 면접시험에 포함시켰으며, 점수가 조작된 인원 6명이 최종합격자 36명에 올랐다고 설명했다.

 

▶ 꾸준한 성적 유지... 브랜드평판 3위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가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19년 1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광주은행 브랜드가 3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0월 14일부터 2019년 11월 14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9,186,104개를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를 포함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며,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알 수 있다.

3위, 광주은행 ( 대표 송종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5,946 미디어지수 1,367,520 소통지수 856,211 커뮤니티지수 1,915,507 사회공헌지수 781,282 CEO지수 335,7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52,257가 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313,704와 비교해보면 4.49% 상승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광주은행 브랜드가 10월에 비해 커뮤니티 지수와 사회공헌지수가 높아졌으며, 브랜드평판순위 3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며, “반면 미디어지수는 6개 브랜드 중 4위로 하위권에 머물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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