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면세점, 평판지수 하락하며 선두와 차이 벌어져... 2019년 12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3위
신라면세점, 평판지수 하락하며 선두와 차이 벌어져... 2019년 12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3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19.12.13 10: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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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창이공항 입점 5주년을 기념해 리뉴얼 오픈
아트 전시회 '아이즈 인 포커스' 행사 진행
‘마카오 국제공항 면세점’ 독자적 영업 시작

신라면세점이 지난 11월보다 총 브랜드 평판지수의 하락률을 보이며, 면세점 브랜드평판에서 한 계단 내려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일 “2019년 11월 2일부터 2019년 12월 1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372,8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신라면세점이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면세점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고,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와 브랜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평가도 포함되었다”며, “지난 2019년 11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623,066개와 비교하면 13.86%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구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로 측정 된다”며 설명했다.

 

3위, 신라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02,640 미디어지수 1,211,049 소통지수 480,807 커뮤니티지수 726,666 사회공헌지수 199,5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20,667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113,910와 비교하면 6.21% 하락했다.

구 소장은 “신라면세점 전체적으로 고른 평판지수를 획득했으나, 사회공헌지수에서 낮은 점수를 얻으며 총 브랜드평판지수도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신라면세점이 싱가포르 창이공항 입점 5주년을 기념해 리뉴얼 오픈하며, 매장 새단장과 동시에 신규 뷰티 브랜드를 대거 선보였다. '소비자 중심 비전'을 강조해 공항을 이용하는 소비자 편의를 제공하는 한편, 열대기후의 싱가포르에서 영감을 얻어 따뜻한 숲과 부드러운 색조를 넣어 인테리어를 꾸몄다.

더불어 서울점에서 ‘왕홍’(중국 인플루언서)과 함께한 라이브 방송에서 중국 밀레니얼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중국 초대형 패션, 뷰티 전자상거래 기업 모구지에와 지속적인 왕홍 라이브 방송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중국의 잠재 고객을 위한 마케팅을 더욱 강화했다.

또한 글로벌 뷰티 브랜드 라프레리와 손잡고 한중 고객 초청행사를 열며 전략적 협업 관계를 강화했다. 아트 전시회 '아이즈 인 포커스' 행사를 열었으며, 한국과 중국 VIP 고객 약 200명을 초청해 신제품을 체험해보는 형태의 기존 론칭 행사에서 벗어나 제품과 브랜드의 가치를 예술 작품을 통해 알리는 업계 최초의 아트 전시회로 열어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 마카오 국제공항 면세점에서 독자적인 영업을 시작했으며, 전체 면적의 절반에 해당하는 North Side 권역을 오는 2024년 11월까지 5년간 운영한다. 마카오 국제공항은 연간 800만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고 향후 성장성이 높은 지역으로, 여객터미널 수용능력은 공항 확장(South) 공사 이후 오는 2021년 1000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덧붙여 2025년이면 일반인이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 본관 바로 앞에 조성되는 면세점 옥상에 올라 전통정원을 거닐고, 새로 들어설 한옥호텔 전경을 조망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가 한옥호텔에 대한 건축심의를 허가해주는 조건으로 면세점 옥상을 ‘공개공지’로 지정했고 호텔신라가 이에 응했기 때문이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19년 12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45% 상승, 브랜드이슈 15.91% 상승, 브랜드소통 17.66% 하락, 브랜드확산 21.10% 상승, 브랜드공헌 59.18% 상승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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