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평판지수 상승하며 ‘빅3’ 재진입... 2019년 1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위
한미약품, 평판지수 상승하며 ‘빅3’ 재진입... 2019년 1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19.12.06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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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바이오기업 랩트와 ‘임상 개발 단계 면역항암제 FLX475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 체결
제18회 '한미참의료인상' 시상식 개최

한미약품이 지난 10월보다 총 브랜드평판지수의 상승을 이끌며,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서 한 계단 올라 선두권 진입에 성공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9일 “2019년 10월 27일부터 2019년 11월 28일까지의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2,273,7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한미약품이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2019년 10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2,864,698개와 비교하면 0.94%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시장의 평가, 사회에 대한 공헌도로 측정 된다.

 

3위, 한미약품 브랜드는 참여지수 327,916 소통지수 678,325 커뮤니티지수 400,458 시장지수 781,3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8,015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130,484와 비교하면 2.70% 상승했다.

구 소장은 “한미약품은 지난 10월보다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에서 상승률을 보였다”며, “다만, 참여지수와 시장지수가 소폭 내려갔다”고 평가했다.

한미약품이 세계 최초 CCR4 경구용 면역항암제를 도입해 공동개발에 나선다. 미국 바이오기업 랩트와 임상 개발 단계 면역항암제 FLX475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으며, 계약금 400만 달러를 내고 향후 개발 단계별 마일스톤 5400만 달러를 지급하게 되고 상용화에 따른 이익은 분배하기로 합의했다. 상용화시 한국과 중국·대만·홍콩에서의 독점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더불어 한미약품이 제18회 '한미참의료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의료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의사 또는 의료봉사단체를 발굴한다는 취지로 2002년 제정됐으며 올해 18회째를 맞았다.

또한 한미약품과 함께 표적항암제 후보물질 '포지오티닙'을 공동 개발하고 있는 스펙트럼이 첫 번째 성적표를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온다면 스펙트럼은 미국에서 포지오티닙의 신약 허가 신청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어 시럽제 매출이 복용 편의성 등 이점에 힘입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기약, 진통제처럼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시럽제 외에도 인지기능개선 시럽제까지 내놓는 등 제품도 확대하고 있다. 이어 시럽제의 올 3분기 기준 매출액은 1216억1300만 원으로 지난해 동기(1029억 원) 대비 18.2% 증가했으며, 연간 매출액도 2014년 860억 원에서 2015년 1040억 원으로 최초로 1000억 원을 돌파했다. 특히 지난해엔 1410억 원으로 또 다시 증가했다.

덧붙여 제14회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공정사회발전대상에서 사회봉사부문을 수상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19년 1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5.65% 상승, 브랜드 이슈 1.46% 하락, 브랜드 소통 16.40% 하락, 브랜드 시장 1.14% 하락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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