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1위 우리은행과 CEO지수에서 큰 격차 보이며 ‘선두’ 놓쳐... 2019년 11월 은행 브랜드평판 2위
국민은행, 1위 우리은행과 CEO지수에서 큰 격차 보이며 ‘선두’ 놓쳐... 2019년 11월 은행 브랜드평판 2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19.11.28 10:3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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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일쉐어와 '온라인 패션플랫폼 입점 중,소판매업자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B부동산 리브온-삼성전자 빅스비 검색 캡슐 개발
호치민시 한국국제학교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국민은행이 평판지수는 상승했으나 1위 우리은행과 CEO지수에서 차이 나며, 은행 브랜드평판에서 1개월 만에 선두와 멀어졌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5일 “은행 브랜드에 대해 2019년 10월 15일부터 2019년 11월 14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5,231,59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국민은행이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였고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하였다”며, “지난 2019년 10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3,373,748개와 비교하면 4.28% 증가했다”고 평판했다.

 

2위, 국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4,536 미디어지수 1,530,148 소통지수 1,572,800 커뮤니티지수 2,281,788 사회공헌지수 1,146,201 CEO지수 830,5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56,05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070,264와 비교해보면 12.22% 상승했다.

구 소장은 “국민은행 브랜드는 전체 1위의 참여지수를 획득하며 지난 10월보다 총 브랜드평판지수도 상승했다”며, 이어 “다만, CEO지수에서 1위 우리은행과 큰 격차를 보이며 선두 도전에 실패했다”고 설명했다.

KB국민은행은 스타일쉐어와 '온라인 패션플랫폼 입점 중,소판매업자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상호 협력해 스타일쉐어 입점 중,소판매업자를 대상으로 신속한 자금지원이 가능한 비대면 금융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더불어 삼성전자와의 제휴를 통해 인공지능(AI) 서비스 ‘빅스비’에서 종합부동산플랫폼 ‘KB부동산 리브온’의 매물 정보와 시세를 검색할 수 있는 캡슐을 제공하며, 약 70여만개의 매물 정보와 2만1000여개의 아파트 단지 정보, 6만7000여개의 평형대별 시세 등을 제공한다.

또한 베트남 호치민시 한국국제학교에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어 호치민시 한국국제학교는 지난 1998년 개교해 현재 약 2000여명의 학생이 재학 중인 최대 규모의 한국국제학교로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경제금융교육 및 금융직업 체험 기회 제공 등 금융지식 전파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어 KB스타기업뱅킹을 이용하는 개인사업자 소비자에게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어 지난 9월 기업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기업 모바일 뱅킹을 전면 개편한 바 있으며, 특히 기업고객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영업점 방문 없이 처리할 수 있는 업무 범위를 확대하는 등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며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덧붙여 30대 은퇴준비 관심고객 120여명을 초청해 제 21회 ‘KB골든라이프 행복노후설계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는 은퇴 준비시기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문가의 자산관리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는 은퇴설계 특화 세미나 프로그램으로 매년 전국 주요 도시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퇴근 후 저녁시간에 참여할 수 있어서 직장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최근 3개월 동안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1위에서 3위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이 선두경쟁을 하고 있으며, 4위 기업은행이 매월 ‘빅3’ 도전을 하고 있다”며, 이어 “KEB하나은행은 새롭게 5위권 안에 들어왔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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