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평판아카데미] 디지털 평판이 부를 결정한다
[기업평판아카데미] 디지털 평판이 부를 결정한다
  • 전소영 기자
  • 승인 2019.09.25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판경제에서 온라인 영향력과 소셜 인맥은 돈보다 중요해질 것이다!”

세계 최고의 온라인 평판 기업인 레퓨테이션닷컴의 CEO 마이클 퍼틱(Michael Fertik)에 따르면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우리의 소비 패턴, 경제 활동, 대인관계 등 모든 수치에 대해서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디지털 평판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사실 평판경제는 꽤 오래 전부터 발전해오고 있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상품을 사기 전에 다른 사용자의 리뷰를 읽어 보며, 그중 90퍼센트가 리뷰의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기업 인사담당자의 91퍼센트는 지원자의 면접을 보기 전에 온라인 프로필을 살펴본다고 한다.

당신이 트위터에 올린 욕설을 인사 담당자가 발견하면 면접을 볼 수 없게 될 것이다. 고용시장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디지털 평판이 중요해지고 있다. 영국의 한 가정주부가 독일 브레멘에서 열리는 공연에 가려고 에어비앤비에서 숙소를 예약하려고 했다. 그녀는 신용기록에 전혀 문제가 없었지만 에어비앤비는 페이스북 친구가 너무 적다고 판단해 예약을 거절했다. 새로운 평판경제에서 온라인 영향력과 소셜 인맥이 은행계좌에 든 돈만큼 중요해진 것이다.

마이클 퍼틱은 현재 160만 명의 디지털 평판을 맞춤관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연간 13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그는 이 책에서 평판을 다듬고 가꿔 평판경제의 이점을 누리는 노하우를 소개한다. 고용주와 은행, 보험회사와 투자가 등 온갖 분야의 사람들에게 당신을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 디지털 평판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법을 알려준다.

내 이력서를 검색 결과 상단에 올려놓는 법부터 돈 들이지 않고 VIP 대접 받는 법, 온라인에서 사생활을 보호하는 법을 비롯해 디지털 평판이 추락했을 때 회복시키는 법까지 평판관리의 모든 것을 보여준다. 간단히 말해 이 책은 당신을 ‘평판 부자’가 되는 길로 안내할 것이다.
 

세계 최고 온라인 평판 기업 CEO 마이클 퍼틱이 말하는  경력관리에서 연애, 쇼핑, 대출까지 인생의 전 영역을 아우르는 평판관리의 모든 것!

미국 기업 인사담당자의 91퍼센트는 지원자의 면접을 보기 전에 온라인 프로필을 살펴본다고 한다. 또한 94퍼센트가 우수 인재를 확보하는 수단 중 하나로 링크드인,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다고 한다. 오프라인에서의 평판 못지않게 온라인에서의 평판이 중요해진 것이다. 세계 최고의 온라인 평판 기업인 레퓨테이션닷컴의 CEO 마이클 퍼틱(Michael Fertik)에 따르면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우리의 소비 패턴, 경제 활동, 대인관계 등 모든 수치에 대해서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디지털 평판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 책은 마이클 퍼틱이 160만 명의 디지털 평판을 성공적으로 관리하며 얻은 노하우를 담은 것이다. 그는 머지않아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는 빅데이터(Big Data) 시대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데이터를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빅애널리시스(Big Analysis)에 의존하는 평판경제(Reputation Economy)로 이동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 생활을 어떻게 바꿔놓을까?

20대 후반 직장 여성이 한밤중에 인터넷 서핑을 하다 다이어트 제품 광고를 클릭했다. 빅데이터 세계에서는 그녀가 다이어트 제품에 관심이 있다는 걸 오직 광고회사만이 알고 있다. 그러나 평판경제에서는 수많은 회사들, 개인들까지도 그 정보를 접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그녀가 가입한 데이트앱에서 더 이상 데이트 신청을 받지 못할지 모른다. 다이어트 광고를 클릭하다니 뚱뚱하거나 자존감이 낮은 사람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재정 상태에 문제가 생길지 모른다. 한밤중에 인터넷 쇼핑을 즐긴다는 걸 은행이 알면 더 이상 저금리로 대출해주지 않을 것이다. 좋은 일자리를 얻을 기회가 날아갈지도 모른다. 한밤중에 과장 광고나 클릭하다니 충동적인 성격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멍청한 배너 광고 한 번 클릭했다고 취직 기회를 놓칠 리 있겠나 싶겠지만 데이터 분석 기술이 더욱 발전하면 잠재 고용주가 사용하는 알고리즘이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그녀의 이력서를 자동으로 걸러낼지도 모를 일이다.

최근 미국의 보험회사와 고용주들은 보상을 요구하는 직원들을 조사할 때 페이스북을 참고하고 있다. 아칸소 출신의 어떤 직원이 허리 부상을 당했다며 보상금을 요청했지만, 페이스북에 파티장에서 멀쩡하게 술을 마시는 사진을 올려 보상금 지급 요청을 거절당했고, 캘리포니아의 한 여성은 손목 부상 때문에 타자를 칠 수가 없다고 주장했지만, 페이스북에 200개 이상의 블로그에 글을 올려 산재보험 사기로 유죄가 선고되기도 했다.

나쁜 소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좋은 평판은 새로운 기회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티켓이다. 전 세계 어디로든 순식간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인터넷 덕분에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지구 반대쪽에서도 일생일대의 기회가 날아든다.

아넬 피네다(Arnel Pineda)는 필리핀에서 주(Zoo)라는 밴드의 보컬로 활동하며 마닐라의 하드락카페 같은 술집이나 레스토랑에서 노래를 부르는 가수였다. 2006년 그는 밴드 동료들의 도움을 받아 유튜브에 에어로스미스나 이글스, 저니(Journey)의 히트곡을 부른 영상들을 올렸다. 그의 노래는 ‘강남스타일’처럼 하룻밤 만에 수백만 명으로부터 관심을 받지는 못했지만 수천 명의 관심을 끌었고 저니의 발라드곡 ‘페이스풀리(Faithfully)’ 영상은 검색 결과 상단에 오르게 되었다. 2007년 중반 새로운 리드싱어를 찾고 있던 저니의 기타리스트 닐 숀이 유튜브에서 후보자를 물색하던 중 피네다가 부른 ‘페이스풀리’ 영상을 본 후 오디션을 보러 오라는 이메일을 보냈다. 2008년 2월 피네다는 미국의 대표 록밴드 저니의 월드 투어에 참가하게 되었고 가는 곳마다 매진을 기록했다.

물론 하루아침에 세계적인 밴드와 월드 투어를 할 기회를 얻는 사람도 어느 날 갑자기 대기업의 CEO로 모시고 싶다는 전화를 받는 사람도 전 세계에서 열 손가락 안에 꼽힐 것이다. 그렇지만 평판경제에서는 평소에 좋은 평판을 쌓으며 준비한다면 소소한 기회들을 얻게 될 것이다. 크고 중요한 기회를 가져오는 것은 바로 이런 작은 기회들이다.

마이클 퍼틱은 신용점수와 마찬가지로 평판점수로 사람을 평가하고 줄 세울 날이 머지않았다고 말한다. 기업들은 개인의 업무 능력과 경제력, 건강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것에 관한 평판을 참고해 평판 점수(신용평가회사의 신용 점수와 비슷한 평가 방식)를 매길 거라는 것이다. 인터넷 검색 엔진으로 정보를 검색하듯이 ‘평판 엔진’을 사용해 원하는 사람의 디지털 흔적을 검색하고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에서의 활동과 상호작용에 대한 자료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평판 점수는 사람들이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사용하는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 당신이 취직을 할 수 있을 것인가, 보험료를 받게 될 것인가, 마음에 드는 상대와 데이트를 할 수 있을 것인가가 모두 그 점수에 달려있다. 실제로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온라인 레스토랑 예약 사이트인 오픈테이블(OpenTable)은 사용자의 평점을 매겨 식당을 예약하고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너무 빈번한 사용자는 이 사이트에서 예약을 못하도록 차단하고 있다.

평판이 현금처럼 중요한 세상에서 온라인 평판도 은행계좌나 다른 자산만큼이나 시간과 노력을 들일 가치가 있다. 이 책은 평판이 중요해진 시대에 당신이 어떤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지 팁을 줄 것이다. 소셜미디어에서 경력을 관리하는 법부터 내 이력서를 검색 결과 상단에 올려놓는 법, 돈 들이지 않고 VIP 대접 받는 법, 온라인에서 사생활을 보호하는 법을 비롯해 디지털 평판이 추락했을 때 회복시키는 법까지 평판관리의 모든 것을 알려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 대표전화 : 070-7565-7869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미숙
  • 명칭 : (주)한국미디어마케팅
  • 제호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4657
  • 등록일 : 2017-08-17
  • 발행일 : 2017-08-17
  • 발행인 : 전소영
  • 편집인 : 전소영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oocci@naver.com
  • "한국평판신문은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