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저축은행·아주저축은행, 순위 유지했으나 선두와 더 멀어져... 2019년 7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3위
OK저축은행·아주저축은행, 순위 유지했으나 선두와 더 멀어져... 2019년 7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3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9.07.18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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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저축은행, 참여지수와 소셜지수서 SBI저축은행 다음으로 높은 점수 획득
아주저축은행, 소통지수서 SBI저축은행 다음으로 우세한 점수 꽤차

OK저축은행과 아주저축은행이 지난달과 같은 순위를 기록했으나, 총 평판지수가 크게 오른 SBI저축은행을 잡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8일 “2019년 6월 16일부터 2019년 7월 17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4,755,540개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한 결과, 1위 SBI저축은행에 이어 2위는 OK저축은행, 3위는 아주저축은행 순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이번 7월 저축은행 브랜드 평판조사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며,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에 변화를 주면서 브랜드 소비분석을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2위를 차지한 OK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13,864 미디어지수 147,926 소통지수 32,547 커뮤니티지수 54,544 소셜지수 1,050,4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9,316 로 분석됐으며,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47,748 보다 20.16 % 상승했다.

구 소장은 “OK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와 소셜지수에서 SBI저축은행 다음으로 높은 점수를 획득하면서 총 평판지수가 지난달보다 오르며 2위 자리를 지켰다”며, “다만, 1위 SBI저축은행이 총 평판지수가 큰 폭으로 오르면서, OK저축은행은 선두와의 격차가 더 크게 벌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OK저축은행도 자사 캐릭터 ‘읏맨’을 활용해 전래동화 등 재미있는 스토리를 영상으로 만들어 유튜브 채널 등에 공개하고 있는데, 특히 ‘읏특강1 개념편’만 700만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소셜지수를 높였다”고 평가했다.

또한, 7일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에 따르면 7월 1주차 저축은행 ‘12개월 만기 정기적금’(1000만원 거치 기준) 금리 순위에서 최고금리 연 4.9%인 OK저축은행의 OK VIP 정기적금이 2위를 차지하면서,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고 있다.

특히 OK저축은행은 장학제도인 ‘OK생활장학금’을 기존 연 1회 선발에서 올해부터 반기별, 연 2회로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10년 간 재일동포 학생 3000여 명에게 후원하고, 이들에게 한국의 역사와 언어, 최근 동향에 대한 이야기 등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3위를 차지한 아주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35,691 미디어지수 132,734 소통지수 231,325 커뮤니티지수 170,577 소셜지수 484,0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4,334로 분석됐으며,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1,137,880 보다 7.34% 하락했다.

구 소장은 “아주저축은행 브랜드는 소통지수에서 SBI저축은행 다음으로 우세한 점수를 꽤차면서, 지난달에 이어 3위를 고수했다”며, “다만 아주저축은행은 총 평판지수가 소폭 하락하면서 2위 아주저축은행과 격차는 더 멀어졌다”고 설명했다.

아주저축은행의 삼삼오오함께만든적금은 최고금리 연 4.5%로, 7일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에 따르면 7월 1주차 저축은행 '12개월 만기 정기적금'(1000만원 거치 기준) 금리 순위에서 4위를 기록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우리금융지주가 아주캐피탈과 아주저축은행의 우선 매수권을 갖고 인수를 추진 중인 가운데, 아주캐피탈 경영권을 갖고 있는 사모펀드 웰투시는 출자자 회의를 통해 최근 돌아온 만기를 1년 연장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아주캐피탈과 아주저축은행의 우리금융지주 편입이 상당 기간 늦춰지게 됐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19년 7월 국내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최근 시중은행 금리가 인하되고 있는 가운데, 저축은행은 높은 예금 금리를 내세우면서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높은 금리의 예금을 선보이는 저축은행들이 브랜드평판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더불어 독특하거나 유용한 영상들을 통한 홍보도 브랜드평판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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