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신한은행 밀어내고 우리은행 추격에 나서... 2019년 7월 은행 브랜드평판 2위
기업은행, 신한은행 밀어내고 우리은행 추격에 나서... 2019년 7월 은행 브랜드평판 2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9.07.17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공헌지수서 은행 브랜드 중 가장 우세한 성적 획득... 총 평판지수 큰 폭으로 상승

기업은행이 지난달의 상승세를 몰아 신한은행을 밀어내고 2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7일 “2019년 6월 15일부터 2019년 7월 16일까지의 9개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67,505,393개를 분석한 결과, 1위 우리은행에 이어 2위는 기업은행, 3위는 신한은행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며, “이번 7월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고 설명했다.

2위를 차지한 기업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800,604 미디어지수 1,246,644 소통지수 3,495,647 커뮤니티지수 3,386,626 사회공헌지수 2,370,183 CEO지수 273,9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73,670로 분석됐으며,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8,087,959와 비교해보면 43.10% 상승했다.

구 소장은 “기업은행 브랜드는 사회공헌지수에서 은행 브랜드 중 가장 우세한 성적을 획득했고 소통지수와 커뮤니티지수에서도 좋은 점수를 기록하면서, 총 평판지수가 크게 올랐다”며, “이로써 기업은행은 지난달 2위였던 신한은행을 밀어내고 2위에 올랐다”며, “다만 참여지수와 CEO지수에서는 경쟁 브랜드보다 밀리는 성적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기업은행이 올해 상반기 동안 국내 은행 중 사회적 경제 기업을 위해 가장 많이 지원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환경보전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은행권 최초로 미얀마에 친환경 쿡스토브 1만2000대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기업은행은 최근 창업기업이 성공적인 사업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투‧융자, 컨설팅, 사무공간 등의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지원하는 창업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 마포 3기’로 20개 기업을 최종 선발하고 육성에 나섰다.

또한 홍콩투자청(청장 Stephen Phillips)과 함께 지난 15일 창업육성플랫폼 'IBK창공(創工)' 기업 중 홍콩 진출 희망 기업을 대상으로 'IBK창공 구로'에서 투자설명회 및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3위를 차지한 신한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8,538 미디어지수 1,974,676 소통지수 3,627,891 커뮤니티지수 3,765,752 사회공헌지수 635,924 CEO지수 43,3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76,174로 분석됐으며,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9,488,775 와 비교해보면 16.73 % 상승했다.

구 소장은 “신한은행 브랜드는 소통지수와 커뮤니티지수에서 은행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면서 총 평판지수가 지난달보다 소폭 상승했으나, 더 크게 상승한 기업은행에 밀리면서 3위로 내려왔다”며, “또한 사회공헌지수와 CEO지수에서 경쟁 브랜드보다 뒤쳐지는 점수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신한은행은 최근 모바일로 간편하게 대리인을 지정할 수 있는 ‘쏠(SOL) 위임장’ 서비스를 시행하는가 하면, 신한은행 퇴직연금 가입자에게 계절별 필요한 정보를 읽기 편한 모바일 카드뉴스 형태로 발송하는 ‘퇴직연금 미래설계 가이드’ 19년 여름호를 발행하기도 했다. 또한 시니어 고객들이 다양하고 편리한 모바일뱅킹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사용설명서’를 동영상으로 제작 및 배포하는 등 다양한 행보로 소비자와의 소통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신한은행은 고객의 거래 패턴에 맞춰 영업시간을 다르게 운영하는 ‘굿 타임 뱅크(Good Time Bank)’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러한 신한은행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선린인터넷고 등 10개 정보기술(IT) 특성화고등학교와 산학협력을 맺었으며, 최근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19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Korean Standard Service Quality Index)’에서 은행부문 1위 기업으로 6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19년 7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기업은행과 신한은행, 국민은행이 평판지수가 크게 상승하면서 우리은행을 추격했지만, 이달에도 우리은행이 선두를 고수했다”며, “이 3개 브랜드는 엇비슷한 성적을 거두면서, 이달 2위 경쟁을 치열하게 펼친 끝에 기업은행이 승리했으나 향후 순위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 대표전화 : 070-7565-7869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미숙
  • 명칭 : (주)한국미디어마케팅
  • 제호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4657
  • 등록일 : 2017-08-17
  • 발행일 : 2017-08-17
  • 발행인 : 전소영
  • 편집인 : 전소영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oocci@naver.com
  • "한국평판신문은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