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치킨, 2인자 한계 넘어서며 정상 꽤차... 2019년 7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
교촌치킨, 2인자 한계 넘어서며 정상 꽤차... 2019년 7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9.07.11 11: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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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지수와 커뮤니티지수서 치킨 전문점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점수 꽤차

교촌치킨이 2위에 머물렀던 한계를 딛고 선두를 꽤차면서, 이달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을 평정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0일 “2019년 6월 7일부터 2019년 7월 8일까지의 국내 치킨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6,080,182개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치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실시한 결과, 교촌치킨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이번 7월 국내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빅데이터를 수집해 브랜드에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눠 분석했다”며, “이번 7월 조사는 지난 2019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17,736,489개와 비교해보면 9.34%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2019년 7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2위부터 10위까지 순위는 맘스터치, 굽네치킨, BHC, BBQ, 네네치킨, 노랑통닭, 순수치킨, 바른치킨, 처갓집양념치킨 순으로 나타났다.

구소장은 이에 대해 “올해 1월 선두에 올랐던 맘스터치는 지난 3월 3위까지 하락했으나 이달 2위로 상승했으며, 올해 1월 3위였던 굽네치킨도 지난 3월 순위 하락을 딛고 3위에 올랐다”며, “지난 3월 10위와 11위를 기록했던 노랑통닭과 순수치킨은 이달 각각 8위와 9위로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1위를 차지한 교촌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6,250 소통지수 455,944 커뮤니티지수 682,8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25,025 로 분석됐으며, 지난 2019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2,358,982보다 5.68% 하락했다.

구 소장은 “교촌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와 커뮤니티지수에서 치킨 전문점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꽤차면서, 올해 들어 2위에 머물렀던 한계를 딛고 정상에 올랐다”고 설명했다.

교촌치킨은 최근 지난 4월 출시한 자체 주문앱 '교촌 1991'이 주문 수 20만건, 누적 이용 금액 5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는데, 이는 자체 주문앱이 전용 멤버십 서비스 도입은 물론 여러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인 결과라고 평가되고 있다.

또한, 일회용품 줄이기에 동참하고자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리 그린 위드 교촌(Re Green with KYOCHON)’ 캠페인을 진행하며, 교촌치킨 매장 내 및 배달 주문 시 제공되는 나무젓가락, 종이컵, 빨대, 이쑤시개, 비닐류, 위생 세트 등의 사용이 제한되며 일회용품 품목 사용을 차례로 줄여나가고 있다.

특히, 이와 관련해 교촌치킨은 자체 주문앱을 통해 '굿바이 나무젓가락! 환경에 기부하면 금(金) 젓가락을 드립니다' 이벤트를 열고 있다.

더불어, KB금융그룹이 공정거래위원회의 2018년 정보공개서 등록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KB 자영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교촌치킨이 가맹점수가 100개 이상인 치킨 브랜드 중 단위면적당 매출액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19년 7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62% 하락과 브랜드소통 11.73% 상승, 브랜드확산 19.04% 상승으로 나타났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교촌치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좋아하다, 먹고싶다, 감사하다’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간장치킨, 허니콤보, 라이스치킨’이 높게 분석되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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