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세코·신일산업, 선두에 크게 뒤쳐진 '빅3' 차지... 2019년 6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3위
파세코·신일산업, 선두에 크게 뒤쳐진 '빅3' 차지... 2019년 6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3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9.07.01 11: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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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세코, 참여지수에서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중 가장 우세한 점수 획득
신일산업, 커뮤니티지수에서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점수 꽤차

파세코와 신일산업이 선두 웅진코웨이에 비해 평판지수가 크게 뒤쳐진 ‘빅3’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7일 “2019년 5월 25일부터 2019년 6월 26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15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실시한 결과, 1위 웅진코웨이에 이어 2위 파세코, 3위 신일산업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이날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며,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됐다”고 설명했다.

2위를 차지한 파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0,237 미디어지수 399,167 소통지수 495,998 커뮤니티지수 401,169 시장지수 104,212 사회공헌지수 311,1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 3,021,924로 분석됐다.

구 소장은 “파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에서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중 가장 우세한 점수를 획득하면서 2위를 거머쥐었다”며, “다만, 시장지수에서는 경쟁 브랜드보다 뒤쳐지는 수치를 기록하면서 1위 웅진코웨이보다 총 평판지수에서 크게 밀렸다”고 설명했다.

파세코는 일반적인 에어컨에 비해 설치가 간편한 창문형 에어컨으로 1인 가구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강력한 직진바람으로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 에어컨과 함께 사용하면 에너지 절감효과를 볼 수 잇는 에어써큘레이터를 출시하기도 했다.

구 소장은 “파세코는 최근 GHP 그룹과 252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면서, 매출 증가는 물론 브랜드 인지도에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3위를 차지한 신일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872,042 미디어지수 276,798 소통지수 305,285 커뮤니티지수 536,232 시장지수 121,820 사회공헌지수 708,6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 2,820,865로 분석됐다.

구 소장은 “신일산업 브랜드는 커뮤니티지수에서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꽤차면서, 3위를 기록했다”며, ‘다만, 시장지수에서는 경쟁 브랜드보다 밀리는 점수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신일산업은 창립 60주년을 기념해 이마트 트레이더스 전 지점에서 여름가전 로드쇼를 진행하며 다양한 제품들을 할인 판매하는가 하면, 또한 실외기 없이 친환경 냉매를 이용한 이동식 에어컨을 선보이면서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원격제어하는 'IoT 선풍기'로 최근 한국표준협회가 주최한 ‘2019 대한민국 혁신대상’에서 제품혁신상 대상을 받기도 했다.

구 소장은 “특히 창립 60주년을 맞은 신일산업이 선풍기 회사라는 기존 이미지 대신 종합 가전사로서의 포부를 담아 내년 3월 새사명 ‘신일전자’로 재탄생한다고 밝혀, 향후 브랜드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19년 6월 국내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웅진코웨이가 시장지수를 독점하다시피 하면서 독보적인 선두를 꽤찬 가운데, 2위 이하 브랜드들의 추격이 이어지고 있다”며, “웅진그룹이 코웨이 매각을 발표함에 따라, 매각 이후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가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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