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삼성증권, 순위 상승하며 '빅3' 진입... 2019년 6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2·3위
키움증권·삼성증권, 순위 상승하며 '빅3' 진입... 2019년 6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2·3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9.06.19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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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움증권, 참여지수서 증권사 브랜드 중 가장 우세한 점수 기록... 총 평판지수도 소폭 상승
삼성증권, 2위 이하 중위권 브랜드들의 하락세에 힘입어 순위 상승

키움증권과 삼성증권이 대다수의 중위권 브랜드들이 평판지수가 크게 떨어지는 가운데에서도 지난달보다 순위가 상승하며 ‘빅3’에 진입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18일 “2019년 5월 15일부터 2019년 6월 16일까지의 국내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투자증권에 이어 2위 키움증권, 3위 삼성증권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이번 6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27,408,348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찾았다”며,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고 밝혔다.

2위를 차지한 키움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843,673 미디어지수 830,948 소통지수 563,112 커뮤니티지수 421,975 사회공헌지수 43,9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3,620로 분석됐으며,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2,632,429와 비교하면 2.70% 상승했다.​​

구 소장은 “키움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에서 증권사 브랜드 중 가장 우세한 점수를 기록했고 총 평판지수가 지난달보다 소폭 상승하면서, 지난달 4위에서 이달 2위까지 상승했다”며, “다만 사회공헌지수에서는 열세한 점수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키움증권은 투자정보를 빠르게 알려주는 스마트알림 서비스신청 고객이 11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는데, 이러한 투자정보 스마트알림 서비스는 마켓N이슈의 시황·투자전략과 내 보유·알림 종목의 기업분석 리포트, 공시, 조회수 급등 정보, 뉴스 등을 스마트폰 푸시(PUSH) 알림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또한 최근 ‘강달러로 보는 원자재 투자전략 세미나’, ‘미국 배당주 투자 세미나’ 등 다양한 세미나를 개최했는가 하면, 투자 고수의 강의와 대담형식인 ‘키움 투자콘서트’를 열 것을 알리면서 소비자들의 참여를 높였다.

3위를 차지한 삼성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503,136 미디어지수 390,631 소통지수 372,240 커뮤니티지수 453,750 사회공헌지수 332,16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51,924로 분석됐으며,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2,329,327와 비교하면 11.91% 하락했다.

구 소장은 “삼성증권 브랜드는 총 평판지수가 지난달보다 소폭 하락했으나, 지난달 2위와 3위를 기록했던 NH투자증권과 미래에셋대우가 크게 하락하는 등 중위권 그룹의 하락폭이 컸던 덕분으로 지난달 7위에서 이달 3위로 올라왔다”고 설명했다.

삼성증권은 최근 가업승계연구소를 새로 만들고 가업승계 전반에 대한 컨설팅과 실행까지 전 과정에 이르는 토탈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난달 가정의 달을 맞아 미래의 꿈나무들인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미래장학기금'의 장학생 15명을 신규 선발하고 장학증서 전달식을 가졌다.

구 소장은 “특히 삼성증권이 올 1월 배당오류 사태 징계로 인한 영업정지에서 풀려난 후 나름 선방한 성적을 기록했다고 평가되고 있다”고 밝혔다. 더벨의 보도에 따르면, 삼성증권은 올해 이익과 순익 모두 전년 대비 10% 이상 감소했지만, 배당 오류 사태 이후 매분기 수직 하락했던 실적을 반등시켰다는 점에서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19년 6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한국투자증권은 지난달에 이어 선두를 지킨 가운데, 2위 이하 중위권 브랜드들이 하락폭이 컸던 탓에 순위 변동도 컸다”며, "이에 향후 누가 '빅3'를 꽤찰지에 대한 전망은 어려워 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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