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리 지킨 OK저축은행·'빅3' 진입한 아주저축은행... 2019년 6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3위
제자리 지킨 OK저축은행·'빅3' 진입한 아주저축은행... 2019년 6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3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9.06.18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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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저축은행, 참여지수서 SBI저축은행 다음으로 좋은 성적 거둬... 평판지수 지난달보다 하락
아주저축은행, 소통지수서 저축은행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점수 획득... 평판지수가 지난달보다 크게 상승

OK저축은행은 지난해에 이어 2인자 자리를 고수했고, 아주저축은행은 새롭게 '빅3'로 진입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7일 “2019년 5월 15일부터 2019년 6월 16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1,690,328개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한 결과, 1위 SBI저축은행에 이어 2위는 OK저축은행, 3위는 아주저축은행 순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이번 6월 저축은행 브랜드 평판조사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며,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에 변화를 주면서 브랜드 소비분석을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2위를 차지한 OK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86,662 미디어지수 68,166 소통지수 125,916 커뮤니티지수 145,733 소셜지수 721,27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7,748로 분석됐으며,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68,761보다 8.94% 하락했다.

구 소장은 “OK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에서 SBI저축은행 다음으로 좋은 성적을 거뒀으나, 지난달보다 평판지수가 하락했다”며, “다만 저축은행 브랜드의 전체적인 하락폭과 맞물리면서, 2위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2014년 7월에 출범한 OK저축은행은 최근 모바일 앱을 활용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검토하는 등 디지털 환경에 맞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OK저축은행의 캐릭터 ‘읏맨’이 인지도가 높은 가운데 유튜브에서 특강1 개념편' 등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특히 최근 자사 모바일 앱에서의 맨 모바일 게임 출시를 기념한 이벤트 등을 진행하면서 소비자들의 참여를 높이고 있다.

​3위를 차지한 아주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37 미디어지수 98,551 소통지수 259,464 커뮤니티지수 190,002 소셜지수 552,2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7,880로 분석됐으며,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803,558보다 41.61% 상승했다.

구 소장은 “아주저축은행 브랜드는 소통지수에서 저축은행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하면서, 평판지수가 지난달보다 크게 상승했다”며, “특히 이달 저축은행 브랜드가 전체적으로 하락했던 것과 달리 큰 폭의 상승을 이끌면서 지난달 6위에서 이달 3위까지 순위를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아주저축은행은 1972년 10월 설립된 저축은행으로 2012년 2월 아주캐피탈로 편입되며 하나로저축은행에서 아주저축은행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최근 나이스신용평가는 아주저축은행의 기업신용등급을 BBB+(안정적)로 신규 부여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19년 6월 국내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이달 새롭게 ‘빅3’에 진입한 아주저축은행은 올해 들어 강세를 보이며 3위 차지했던 JT친애저축은행의 새로운 라이벌이 되었다”며, “특히 지난해 3위를 여러 번 차지했던 웰컴저축은행은 이달 8위까지 하락하면서, '빅3' 판도가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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