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I저축은행, 차별화된 챗봇 서비스 선보이며 정상 지켜... 2019년 6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
SBI저축은행, 차별화된 챗봇 서비스 선보이며 정상 지켜... 2019년 6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9.06.18 10:4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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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지수와 소셜지수서 저축은행 브랜드 중 가장 우세한 수치 기록

저축은행 브랜드의 지존 SBI저축은행이 이달에도 기세등등하게 선두를 지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7일 “2019년 6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SBI저축은행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이날 “2019년 5월 15일부터 2019년 6월 16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1,690,328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찾아냈다”며, “지난 2019년 5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2,879,959개와 비교해보면 9.24%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이번 6월 국내 저축은행 브랜드 평판조사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나눠 분석했으며, 특히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했다.

2019년 6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위부터 10위까지 순위는 , OK저축은행, 아주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 순으로 나타났다.

구 소장은 이에 대해 “지난달 6위와 8위에 그쳤던 아주저축은행과 고려저축은행은 이달 각각 3위와 5위로 상승한 반면, 지난달 3위와 4위였던 친애저축은행과 웰컴저축은행은 이달 각각 4위와 8위로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1위를 차지한 SBI저축은행 브랜드 는 참여지수 213,630 미디어지수 91,369 소통지수 130,476 커뮤니티지수 289,976 소셜지수 844,4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9,865로 분석됐으며,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1,728,231보다 9.16% 하락했다.

구소장은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와 소셜지수에서 저축은행 브랜드 중 가장 우세한 수치를 기록하면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 상반기도 선두로 마무리지었다”고 설명했다.

SBI저축은행은 국내 금융사 최초로 대출한도 및 금리 조회 기능을 탑재한 챗봇 서비스 '바빌론 챗봇'을 오픈했다. 이 서비스는 기존 금융사들의 챗봇 서비스가 단순 상담만을 처리하던 것과는 달리 상담⋅상품추천⋅한도 및 금리조회⋅상품가입까지 한 번에 진행되도록 개발되면서 소비자들의 참여를 높였다.

또한, 해외봉사단 SBI희망나눔 글로벌 원정대가 최근 캄보디아 프놈펜, 쁘라이웽 지역에 위치한 중학교와 초등학교를 방문해 6박 7일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했다.

구 소장은 "특히 인기 유튜버이자 신세대 트로트가수 요요미가 부른 ‘월급은 흘러갑니다’라고 시작하는 1980년대 ‘제3한강교’를 개사한 SBI저축은행 광고송인 '저축가요'가 유튜브에서 큰 화제가 되었고 이 광고송은 한달새 140만 조회를 기록하면서, 소셜지수를 높였다"고 평가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19년 6월 국내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79% 하락과 브랜드이슈 26.58% 하락, 브랜드소통 16.13% 하락, 브랜드확산 10.63% 하락, 브랜드소셜 1.41% 상승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봉사하다, 공략하다, 출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중금리바빌론, 직장인대출, 저축가요'가 높게 분석됐다”며,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3.14%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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