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올해 들어 선두 놓치지 않아... 2019년 6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
우리은행, 올해 들어 선두 놓치지 않아... 2019년 6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9.06.17 11: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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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지수와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에서 은행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점수 기록

우리은행이 올해 들어 한번도 선두를 놓치지 않으면서, 은행 업계를 평정하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4일 “2019년 5월 12일부터 2019년 6월 13일까지의 국내 은행 9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우리은행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6월 은행 브랜드 조사는 빅데이터 58,966,429개를 분석해 금융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으며, 지난 2019년 5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5,371,744개에 비교하면 6.49% 증가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6월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며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2019년 6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위부터 9위까지 순위는 신한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산업은행, KEB하나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순으로 나타났다.

구 소장은 이에 대해 “지난달 2위까지 상승했던 국민은행은 이달 평판지수가 크게 하락하면서 4위로 추락한 반면, 신한은행과 기업은행은 평판지수가 오르면서 각각 2위와 3위로 올라갔다”고 설명했다.
 

1위를 차지한 우리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3,136 미디어지수 1,851,924 소통지수 3,020,510 커뮤니티지수 3,495,627 사회공헌지수 1,779,418 CEO지수 728,0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78,689로 분석됐으며,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740,302 와 비교해보면 7.37% 하락했다.

구 소장은 “우리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와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에서 은행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면서, 지난해 10월부터 9개월 연속으로 지켰다”고 설명했다.

우리은행은 외화 관련 예금 상품을 출시하고 그와 관련된 이벤트를 진행하는가 하면, 은퇴전후 50대 이상 고객에게 특화된 패키지를 출시하면서 소비자의 참여를 높이고 있다.

구 소장은 “특히 우리은행이 속한 우리금융그룹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어, 사회공헌지수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우리금융그룹은 최근 다문화 장학생 400명에게 총 6억 3천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하기도 했고, 국민연금공단과 함게 캄보디아 현지 봉사활동을 실시하기도 했다. 또한, 환경의 날을 맞아 ‘우리금융 생명의 숲’ 조성사업 기금 전달식을 갖고, 강원도 고성 산불 피해지역의 인흥초등학교에 숲 조성사업을 조성하고자 나섰다.

우리은행은 지난달 아시안뱅커 주최로 태국 방콕에서 열린 ‘The Asian Banker Transaction Awards’에서 ‘2019년 한국 최우수 자금관리 은행’으로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19년 6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90% 하락과 브랜드이슈 0.31% 상승, 브랜드소통 18.41% 상승, 브랜드확산 1.91% 하락, 브랜드공헌 44.40% 상승, CEO평가 5.35% 하락으로 나타났다"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은행은 링크분석에서 ‘투자하다, 배당하다, 인수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우리금융지주, 블랙핑크, 손태승’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7.93%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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