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리포트] 식품산업의 특성과 성장
[시장분석 리포트] 식품산업의 특성과 성장
  • 심하연 기자
  • 승인 2019.05.24 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산업은 국민 생활과 직결된 필수소비재 산업으로서 내수 경기변동, 계절 등 환경변화에 비교적 비탄력적인 수요를 보이며, 원재료의 수입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환율,국제 원자재 가격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있다. 

최근 기업들은 국내 식품시장이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로 접어듦에 따라 그 돌파구를해외 수출 및 다양한 기능성과 고품질의 원료를 사용하는 프리미엄 제품의 개발에서 찾고 있는 추세다.

또한 국민경제가 향상되고 사회가 고도 산업 구조로 이행됨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소비자의 수요 패턴이 고급화, 다양화, 편의화되고 있으며, 특히 기호성 식품개발산업이 발달하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질적 욕구 역시 변하고 있으며, 식품 안전성 강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라 정부 정책도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또한 대형 마트의 성장으로 인한 유통 구조 변화 속에서 식품 기업들의 매출 경로도 점차 다변화되고 있다. 

식품산업은 소수 대기업과 다수 중소기업이 병존하는 이중구조를 띠고 있으며, 시장 진입 장벽이 타 산업에 비해 낮은 편이기 때문에 높은 시장 경쟁성을 유지하고 있다.

높은 수준의 시장 경쟁성으로 인해 다양한 대체재가 존재하는 식품산업의 특성상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강화, 철저한 품질관리, 지속적인 신제품 도입,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질 향상 등이 시장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