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과 함께 '빅2'체제 구축... 2019년 5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위
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과 함께 '빅2'체제 구축... 2019년 5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9.05.23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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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헌지수서 경쟁브랜드보다 크게 앞서... 커뮤니티지수서 현대건설 다음으로 우세한 성적 거둬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9년 4월 빅데이터 조사 결과, 현대산업개발이 평판지수가 크게 오르면서 현대건설과 함께 다시 '빅2'체제를 구축했고 롯데건설도 지난달보다 순위가 급상승하면서 3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3일 “2019년 4월 21일부터 2019년 5월 22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4,937,433개를 분석한 결과, 1위 현대건설에 이어 2위는 현대산업개발으로, 3위는 롯데건설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며, “이번 5월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

2위를 차지한 현대산업개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79 미디어지수 230,550 소통지수 367,389 커뮤니티지수 2,037,298 사회공헌지수 2,173,74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31,557로 분석됐으며,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496,869와 비교하면 93.50% 상승했다.

구 소장은 “현대산업개발 브랜드는 사회공헌지수에서 경쟁브랜드보다 크게 앞섰고, 커뮤니티지수에서도 현대건설 다음으로 우세한 성적을 기록했다”며, “이로써 현대건설은 총 브랜드평판지수가 지난달보다 2배 가까이 상승하면서 지난달 4위까지 하락했던 부진을 딛고 다시 2위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산업개발은 약 99만㎡ 부지에 아파트 등 총 7000여 가구 규모의 주거시설과 테마쇼핑몰, 복합상업시설, 공공시설 등이 어우러져 개발되는 수원 아이파크 시티를 민간도시개발사업으로 선보이는가 하면, 주상복합 1631가구와 더불어 오피스, 상업시설 등 생활편의시설에 최고급 호텔 등 레저시설까지 어우러져 개발된 해운대 아이파크 등을 통해 복합개발사업의 모범사례를 만드는 등 남다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현대산업개발은 오는 9월 선보이는 일산2차 아이파크에 라이프시맨틱스와 공동으로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 구축에 나서, 입주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헬스케어 콘텐츠와 부가상품을 서비스할 계획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구 소장은 “현대산업개발은 지난달 고성 산불로 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강원도 일대의 피해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해 재해성금 1억원을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노력하면서, 이달 사회공헌지수에서 높은 점수를 꽤찼다”고 평가했다.

​​3위를 차지한 롯데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3,904 미디어지수 241,044 소통지수 268,983 커뮤니티지수 1,036,168 사회공헌지수 1,014,0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84,120로 분석됐으며,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66,138와 비교하면 55.10% 상승했다.

구 소장은 “롯데건설 브랜드는 총 브랜드평판지수가 지난달보다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지난달 9위에서 이달 3위로 급상승하면서 지난해 10월 이후 처음으로 ‘빅3’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롯데건설은 지난달 세대 내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라돈,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이산화탄소 등 다양한 오염물질을 신속하게 제거하도록 공기청정 기능이 더 강화된 공기청정 환기시스템을 개발하면서, 차별화된 아파트 제공에 힘쓰고 있다.

더불어 롯데건설은 최근 베트남 노바랜드 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호치민시 1군의 더 그랜드 맨하탄(The Grand Manhattan) 및 2군의 아파트 단지 2곳의 시공과 호치민시 및 호치민시 인근의 신도시 개발을 노바랜드 그룹과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을 발표하면서 국외에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러한 롯데건설은 최근 부산 남구 일대서 취약계층 가구 대상으로 러브하우스 봉사활동을 실시하기도 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19년 5월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지난해 5월부터 현대건설이 건설회사 업계를 평정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부진했던 현대산업개발이 이달 다시 2위로 상승하면서 '빅2'체제를 다시 구축했다”며, “다만 두 브랜드 외 3위 이하 브랜드들은 매달 평판지수가 변화하면서 순위 변동이 잦아, 향후 순위에 대한 전망이 불투명하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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