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리포트] 주류산업의 특성과 성장
[시장분석 리포트] 주류산업의 특성과 성장
  • 심하연 기자
  • 승인 2019.05.20 14: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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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산업은 주류생산의 원료인 원료용 농작물의 계약 재배를 통해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하며, 건전한 음주문화 정착 및 주질향상을 통한 국민건강보호와 사회안전문제 등 국민경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중요한 국가 세원 중 하나로 타산업에 비해 정부의 규제가 많은 산업이다.

주류의 종류를 현재 주세법에서는 주류의 최종 성상을 주된 분류기준으로 삼아 그 종류를 크게 주정, 발효주류, 증류주류, 기타주류 등 4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발효주류에는 탁주, 약주, 청주, 맥주, 과실주가 속하며, 증류주류에는 증류식 소주, 희석식소주, 위스키, 브랜디, 일반증류주, 리큐르가 속한다. 위와 같이 주류의 종류는 주정포함 13종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주종에 따라 주세율이 5%에서 72%까지 각기 다른 세율이 적용된 바, 소주는 72%, 과실주는 30%의 세율을 적용받고 있다.

주류산업은 건전 음주문화정착 및 주류에 대한 각종 규제강화 등으로 인해 매년 정체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소주의 경우 저도주 소주 등의 출시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며, 경기침체 등의 이유로 고가인 위스키의 선호도는 낮아지고 있다. 전통주육성지원 등에 힘입어 막걸리의 판매가 증가하다가 최근에는 다소 주춤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주세율 변동에 따라 주종별 가격차이가 줄어들고(소주는 2000년 주세율이 35%에서 72%로 대폭 인상, 맥주는 2005년 주세율이 90%에서 2006년 80%, 2007년 부터 72%까지 인하) 음주에 있어서도 건강을 중요시 하는 영향으로 대부분의 주류가 저도주, 고급화 되어가는 추세다. 이러한 영향으로 주류시장은 복분자주와 같은 고급화된 제품들과 기능성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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