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독보적인 존재감 과시하며 8개월 연속 선두... 2019년 5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
우리은행, 독보적인 존재감 과시하며 8개월 연속 선두... 2019년 5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9.05.16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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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지수와 커뮤니티지수, CEO지수서 은행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점수 꽤차

우리은행이 이번 은행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중위권 브랜드들의 치열한 다툼 속에서도 지난해부터 이어온 정상 자리를 굳건히 지켜내며 은행 브랜드 업계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과시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5일 “2019년 4월 13일부터 2019년 5월 14일까지 국내 은행 9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를 우리은행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5월 은행 브랜드 조사는 빅데이터 55,371,744개를 분석해 금융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으며, 지난 2019년 4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9,296,692개에 비교하면 6.62% 줄어들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5월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며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2019년 5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위부터 9위까지 순위는 국민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KEB하나은행, 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순으로 나타났다.

구 소장은 이에 대해 “지난 4월 2위까지 상승했던 기업은행은 다시 4위로 하락한 반면, 지난 4월 4위로 하락했던 국민은행은 2위까지 상승했다”며, “신한은행도 지난 4월 6위까지 추락하는 위기를 맞았으나 이달 3위에 오르면서 상승세를 탔다”고 설명했다.
 

1위를 차지한 우리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6,735 미디어지수 1,665,296 소통지수 2,809,787 커뮤니티지수 3,890,044 사회공헌지수 982,946 CEO지수 825,4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40,302로 분석됐으며,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522,071와 비교해보면 6.24% 하락했다.

구 소장은 우리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와 커뮤니티지수, CEO지수에서 은행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꽤찼고 사회공헌지수에서도 기업은행 다음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하면서, 지난해 10월부터 이어온 정상을 고수했다”고 설명했다.

우리은행은 최근 영업점 내 비디오월(Video-wall)과 디지털포스터로 구성된 디지털 디스플레이 형태의 홍보 플랫폼인 디지털 사이니지를 도입해, 고객 편의성 향상은 물론 맞춤형 고객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구 소장은 “특히 우리은행은 아이돌그룹 ‘블랙핑크’을 홍보 모델로 세워 젊은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고, 유아용 콘텐츠 브랜드 ‘핑크퐁’과 업무 협약을 맺고 영유아 부문 마케팅 강화에 나서며 어린이는 물론 부모로 이뤄진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우리은행이 속한 우리금융그룹은 지속적으로 ‘우리(Woori) 히어로, 소방관 지원사업’을 통해 소방관들의 복지향상에 나서고 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좋은 예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19년 5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03% 하락과 브랜드이슈 18.05% 하락, 브랜드소통 0.35% 상승, 브랜드확산 2.65% 상승, 브랜드공헌 4.91% 하락, CEO평가 29.96% 하락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은행은 링크분석에서 ‘대출하다, 채용하다, 투자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우리금융지주, 블랙핑크, 인터넷뱅킹’이 높게 나왔다”며,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75.85%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는 분석결과를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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