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평판칼럼 - 어떻게 입소문을 낼 것인가?
이준호의 평판칼럼 - 어떻게 입소문을 낼 것인가?
  • 브랜드평판에디터 이준호
  • 승인 2019.05.10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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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이 마케팅의 기본이 되어지고,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는 브랜드들이라면 시장진입의 속도는 상당히 빠른 것이 현실이다.

오프라인상의 입소문 마케팅으로 수십만개의 상품이 팔릴 수 있게 만든다는 것은 마케팅 전략을 뛰어넘어 팔리는 구조를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하다.
 
유통경로의 최적화 선행 필요

자사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하고, 메이저 종합쇼핑몰 입점, 오픈마켓 입점등을 기본적으로 준비하고 브랜드 컨셉, 주 타깃에 걸맞는 온라인, 모바일, 방송, 오프라인 유통채널까지 구축해놓고 입소문 마케팅을 전개해가는 기업들이 성장 속도가 빠른 것을 알 수가 있다.

디지털에서는 고객들이 평판과 입소문을 중시하는 것이 부각되면서 버즈마케팅은 기업의 주요 홍보와 마케팅 전략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의 마케팅 툴로 검색과 링크, 후기달기, 구독하기 등의 디지털 편리성이 더해저 버즈 마케팅효과는 점점 더 극대화되어지고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 이준호
브랜드평판에디터 이준호


어떻게 입소문을 낼 것인가?

효능효과에 대한 고객 전달 메시지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공중파의 먹방에 나오는 음식점들은 대부분 입소문이 금방나고, 방송 다음 날만 가더라더 줄을 서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

고객들은 잘 짜여진 스토리에 열광하고, 그 스토리를 잘 기억하며 스마트폰 지도 맛집 검색으로 단번에 찾아가는 시대다 보니 입소문만 나면 식당의 부흥은 바로미터인것이 버즈마케팅의 가장 큰 매력이다.

음식마케팅만큼은 TV방송이 아직까지는 입소문 내기에는 최고인 마케팅 툴이다. 드라마나 영화 주인공이 입고 나온 옷들은 입소문 나기만 하면 금방 완판을 하는 것 역시 방송의 힘이다. 그렇다면 방송의 주목을 받을 만큼 검증이 되지 못한 신상품들은 어떻게 입소문을 내고 있을까?
 
입소문을 내기 위해 가장 많이 하는 것은 써포터즈

2015년 전후만 하더라더 파워블로그에게 후기마케팅을 비주얼하고, 시각적이며, 전문적으로 해왔지만 모집하고 미션수행을 교육하고 후기관리를 체계적으로 하는 관점에서 투자되는 시간과 비용, 인력이 들더라도 화장품산업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자체 써포터즈를 기수별로 운영하며 고객들의 진정성을 IMC마케팅 관점에서 메시지를 일관성 있게 전달하기 위한 노력을 직접하고 있는 추세다.

필자 역시 신제품, 중소기업입장에서도 마케팅 예산을 써포터즈 운영에 투자하는 것이 단기적으로나 중장기적으로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마케팅 프로그램이라 견해에는 이견이 없다.

블로그를 기업의 아이디로 5개이상 만들고 써포터즈들에게 미션 주기를 기업의 아이디로 후기 콘텐츠를 올리고, 자신의 SNS일체에 후기 콘텐츠를 올리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자체 카페를 구축하여 자사 브랜드 검색시 네이버 한판에 모두 브랜드 노출이 되도록 정량적인 측면에서 체계적인 관리를 하는 것인 필수다.

입소문을 내기위한 콘텐츠 마케팅은 강도보다는 빈도이기 때문에 정략적인 후기 데이터를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제목, 본문, 이미지, 사진, 후기형식, 해시태그들을 관리해가는 것이 버즈마케팅 기본이다. 

입소문 마케팅으로 PX에서 월 30만개이상 팔려나가는 달팽이 크림 화제

고운세상피부과 전문의 노하우로 만들어 내고 있는 닥터G라는 브랜드의 화장품들이 인터넷에서 입소문이 나 천억대이상의 매출을 일으키고 있어 화제다. 그 중에서도 닥터G달팽이크림은 군대의 PX에서 군인장병들이 사다가 여자친구와 어머니들에게 선물하는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여러종의 달팽이크림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대한민국 화장품 브랜드 마케팅 역사상 군에서 인기를 역으로 끌어 월 30만개 이상 팔리고 있고 온라인 쇼핑몰, 드럭스터의 브랜드 인기와는 별도로 입소문 마케팅의 이정표를 찍어가고 있는 현상이 신기할 정도다.

군에 면회를 일부러 가서 PX에서 닥터G달팽이 크림을 구매하려고 해도 품절일 경우가 많아 타이밍을 맞추지 못해 구매조차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후문이다.

여자친구, 누나, 엄마들에게 선물로 주려고 틈틈히 사서 모았다가 휴가를 나올정도라 하니 입소문 마케팅의 위력은 참으로 대단하다.

‘달팽이크림=블랙스네일 크림(50ml)’의 등식이 성립된 이 브랜드를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가격보다 저렴해 가성비 좋은 것 그 이상의 품질의 탁월함이 그 기저에 깔려 있기 때문에 히트상품이 되고 PX탑브랜드는 물론 대중의 인기를 한몸에 받는 단일 브랜드가 된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런 추세라면 년 300만~400만개 정도 판매 되는 히트상품으로 장수 브랜드로 인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위 경우는 온라인에서도 버즈마케팅 사례지만, 특히 군인 아들을 둔 주부들의 오프라인상의 입소문이 더 유효했다.
 
입소문 나는 브랜드의 선결조건은 탁월한 품질

브라이트닝 영양크림인 블랙스네일크림은 미백, 주름개선, 저피부자극의 브랜드 메시지가 함께 크림의 탁월한 메시지가 함께 따라 다닌다. 결국 기존 우수한 품질의 경쟁 제품을 뛰어넘는 탁월한 품질로 입소문의 소구점이 되었고, 지속적인 매출이 증대되고 있는 것을 볼수가 있다.

식약청 기준, 품질검사의 일정 기준을 통과하는 우수한 품질을 넘어 여성고객과 주부고객들이 숨은 니즈들이 저 피부자극과 미백, 주름개선의 강점을 잘 어필해가고 있기에 히트상품으로 부상한 사례다.

엄마만 바르는 크림이 아니라 40대후반에서 50대 초중반의 아버지들도 아내따라 함께 바르고 있어 가족이 애용하는 화장품으로 크림 소진 속도가 점점 빨라져 구매 패턴 역시 빨라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탁월한 품질은 군인들도 알아본다는 우수갯소리가 나올정도니 입소문 마케팅의 위력은 참으로 대단하다.
 
입소문 마케팅의 위력은 후기에서 나와

버즈마케팅은 푸쉬마케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자발적인 긍정적인 후기 작성의 예들이 증대될때 그 입소문의 지속기간을 보장 받을 수 있다.

핵심강점에 명확히 부합하는 후기들이 반복적으로 나오는 화장품 일수록 그 히트속도는 물론 좋은 브랜드 평판으로 매출증대는 물로 기다렸다가 사야할정도의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자사 쇼핑몰을 운영할때 가장 중요한 요소 역시 제품설명 밑에 후기들이 오픈 나열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해놓는 것 역시 필수다.


입소문 마케팅으로 성공을 하고 싶다면 먼저 철저한 준비부터

긍정이 9개면 1개는 부정의 후기가 나올수도 있지만 고객들의 진정성과 자정작용등의 시장논리에 맡겨가는 것이 입소문으로 장수하는 브랜드의 토대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입소문 마케팅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탁월한 품질, 온라인 시스템구축, 체계적인 디지털마케팅 그리고 위의 닥터지달팽이크림의 전혀 예상치 않았던 현상 앞에서조차 적극적인 응대와 운영능력의 전제하에 그 효과와 위력을 담아 낼 수 있다. 결국 준비된자가 미래를 볼수 있고, 미래가치를 주어 담아 낼 수 있다.

입소문 마케팅 툴들인 SNS의 기능을 목적시 하기보다는 탁월한 품질의 우수한 제품기획과 촉매자 역할을 할 수 있는 마케팅 성공사례를 먼저 창출해 가자. 한개의 작은 성공이 후속 제품들을 연이어 히트시켜주고, 그 기업을 브랜드 회사로 점프업 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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