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리포트] 생활용품 산업의 특성과 성장
[시장분석 리포트] 생활용품 산업의 특성과 성장
  • 심하연 기자
  • 승인 2019.05.10 05: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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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용품 산업은 폭 넓은 소비계층을 가진 전형적인 소비재 산업으로 소비자들의 꾸준한 수요를 확보하고 있으나, 점차적으로 유통환경의 변화, 제품의 다양화, 소비자들의 가치변화 및 지속적인 경기침체 등으로 산업의 성장은 둔화되고 있다. 

또한, 치열한 가격경쟁으로 인해 경영여건이 악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신제품 개발의 기술 우위, 고객의 니즈 발굴이 경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최근 제조업체들은 가성비 제품, 프리미엄 제품을 바탕으로 수익성 제고를 추구하고 있는 상태이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의 가치와 트렌드 그리고 유통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여 차별화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생활용품 산업은 일반적으로 제품의 부피가 크고 이익은 낮으며, 소비자 또는 개인의생활환경에 밀접하다. 생활용품 산업은 수요측면에서 소비자의 생활패턴 및 가치 변화, 개인위생의 관심, 복잡한 유통채널환경 변화, 물류비용 구조 변화 등의 영향을 받는 산업이며, 제조측면에서는 포장과 디자인의 다양성, SKU(Stock Keeping Unit)의 다양화, 수요 위주의 제조, 표준화된 프로세스 및 반복생산, 짧은제품수명 등으로 구분되어 질 수 있다.

일반 소비자의 의식주에 있어 소비가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구매주기가 짧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아주 높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소비자들의 수요나 가치를 제품에 반영하여 제품을 연구 및 기획을 하고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매체광고, 판촉 등과 같은 투자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처럼, 제품의 수명이 매우 짧고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와 가치변화로 인해 제품 개발이나 혁신의 주기가 매우 짧아지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자체적으로 연구단계부터 제품기획, 생산 단계까지 수직적으로 단순한 구조를 갖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국내 생활용품 산업의 규모는 정확한 공식적 통계자료는 없으나, 주요 5개 업체가 생활용품 부문에서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업체별 매출액을 기준으로 파악해 보면, 2016년말 기준 약 2조 3천억원 수준으로 판단된다. 

또한 국내 생활용품 시장은 2010년 이후 연 평균 약 3% 중반 정도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생활용품 산업은 생산설비 및 영업망 구축 에 대한 높은 초기 투자부담, 제품개발력, 전국적인 유통망, 브랜드 인지도 확보 등의 어려움으로 인해 산업의 진입장벽이 높아, 과점경쟁구도가 공고하게 유지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들은 생활용품 사업 부문에서 꾸준한 매출성장을 실현하고 있다. 

생활용품 시장은 기존 제품의 기능 및 제형의 개선을 통하여 친환경 제품, 프리미엄 제품등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생활용품 시장 내 매출규모의 성장 또한 생활용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생활용품 산업은 생활 필수소비재의 하나로서 소비자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져 경기변동의 영향을 크게 받지는 않는 편이며, 이는 경기변동과 관계없이 연도별로 지속 성장하는 시장규모 추이를 통해서도 확인해볼 수 있다.

계절적으로는 생활용품 내 개인위생용품과 선물세트의 경우 계절적 영향이 일부 존재한다. 개인위생용품의 경우 하절기 기온상승과 휴가 준비 등으로 인한 판매 증가와 선물세트의 경우 설과 추석시즌 등 명절기간에 대량으로 판매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생활용품 산업은 대규모 생산설비 및 영업망 구축 에 대한 높은 초기 투자부담, 제품 연구개발 능력, 전국적인 유통망, 브랜드 인지도 확보 등의 어려움으로 인해 진입장벽이 높아, 신규업체의 시장 진입이 용이하지 않은 구조다. 다만,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기존 주요 과점 업체들의 신규제품 개발 및 유통채널 확대 등의 요인에 따라 다음과 같은 주요 경쟁요소가 존재한다.

① 소비트렌드 변화

소비자들의 소득 증가와 가치 변화로 인해 소비트렌드가 세분화됨과 동시에 체험형 니즈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양적풍요와 함께 질적인 측면에서도 현저하게 소비의 다양화, 고급화 및 개성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심화되고 있어서 개별 소비자들의 마이크로 니즈를 얼마나 잘 충족시키느냐의 여부가 중요해 지고 있다.

② 브랜드 인지도 

생활용품 사업의 경우 소비가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구매주기가 짧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높은 편. 소비자에게 브랜드는 곧 품질이고 품질이 곧 브랜드로 인식되어 지기도 한다. 이에 기업들은 자사의 브랜드력을 강화하기위해 유명 연예인을 광고모델로 기용하여 TV광고, 케이블TV광고 및 PPL 간접광고 마케팅을 하며, SNS, 블로거 마케팅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다.

③ 혁신제품 개발 

생활용품은 피부, 구강 및 모발 등에 직접 닿는 화학제품이 대다수여서 인체에 해로운 부작용이 없어야 한다. 기업들은 원료, 배합된 원료 및 완제품에 대한 연구개발과 다양한 안정성 테스트 등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혹은 고객의 니즈를 선행적으로 발굴하여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한 혁신적인 제품과 유통채널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유통채널별로 특화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④ 유통채널 확보 및 운영

최근 국내의 생활용품 유통채널 트렌드를 살펴보면, 대형 할인점과 같은 전통 오프라인 채널의 판매 비중은 줄어들고 온라인 내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편의점, H&B스토어 등 신규채널들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특히 모바일 기기의 발달로 인해온라인 채널의 성장은 향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신규 채널들의 성장과점포수 확대로 인해 기업들은 신 유통채널 확보 및 운영을 위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신 채널들의 성장으로 인해 대형 할인점들도 자사몰, 창고형 매장 확대등으로 채널 확대를 진행하고 있다. 

생활용품 산업은 원부재료의 조달이 원가율 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영하고 있다. 또한, 주원료 중 수입원재료가 많아 세계 곡물가격 변동 및 환율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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