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리포트] 섬유산업의 특성과 성장
[시장분석 리포트] 섬유산업의 특성과 성장
  • 심하연 기자
  • 승인 2019.05.09 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의 섬유 산업은 1910년대 가내 수공업 형태의 소규모 공장에서 시작하여 1960년대의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거치며 급격한 성장을 거듭하여 왔다. 최근 자동차와 전자,조선 등 타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국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줄었지만, 현재에도 고용창출에서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산업이다.

섬유산업을 일부에서는 사양산업으로 분류하고 있지만 이는 섬유산업의 특성을 간과한 평가라 볼 수 있다.

섬유산업은 첫째, 수요창출형 산업이다. 인간 생활의 기본 요소인 의,식,주 가운데 하나인 "의"에 해당하는 섬유산업은 사람이 존재하는한 영원히 수요가 창출되며 사회의 소득이 높아지고 다원화됨으로써 좀더 고급제품의 수요의 증가와 다양한 제품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할 것이다.

둘째, 섬유산업은 첨단기술산업이다. 섬유산업은 단순 의류용 제품의 한계를 넘어 신소재 개발을 통해 생활용품과 레저용품 그리고 산업용 소재의 개발까지 그 한계는 계속 넓혀질 것이다.

셋째, 섬유산업은 선진국형 산업이다. 세계 10대 섬유 수출국 중 7개국이 선진국으로 이탈리아, 프랑스는 뛰어난 패션산업과 마케팅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독일은 정밀화학과 기계산업, 미국은 정부 각 기관과 민간연구소들의 프로젝트등을 통한 정책적 육성을 통해 섬유산업을 발전시키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섬유산업이 결코 사양산업이 아니며 영원히 발전 가능한 산업임을 입증하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섬유산업은 지난 30여년간 수출산업으로 성장해오면서 국민경제에 지대한 공헌을 해온 산업이다. 섬유산업은 현재도 국가의 중요한 산업이며 축적된 기술력과 수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섬유산업의 사양화는 계속되고 있는 신소재 개발을 통한 섬유업의 고부가가치화와 패션트렌드를 직시하지 못한 의견일 뿐이며 섬유관련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신제품에 대한 수요의 증가를 도외시한 것이다.

또한 국내의 각 업체들이 현재 풍부한 기술력을 가진 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생산원가 절감을 위해 저임금의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 등지로 생산기지를 확대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의 측면에서도 중국 등 새로운 경쟁 상대들에 뒤지지 않는 생산력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의 섬유산업은 수요가 다양화, 개성화되고 있는 세계적인 추세에 대응하여 해외투자와 수출마케팅 능력을 증대시키고 고유브랜드의 개발, 제품의 고급화를 이룬다면 보다 높은 성장을 이룩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섬유 수출은 미국, 일본, 유럽 등 주 소비국가의 경기에 연동되는 측면이 강하므로 이들 국가 경기의 변동이 한국 섬유 산업의 성장에 중요한 요소다.

과거 한국은 쿼터 다량보유국으로 OEM 위주의 생산을 주력해 왔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국내의 임금상승 등으로 경쟁력이 약화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아직 저임금의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는 아시아와 중남미지역으로 생산기지를 확대해 왔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은 저임금의 장점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중남미 지역은 중미자유무역협정(CAFTA : Central Americal Free Trade Agreement)과 아이티(HAITI) TPL(Trade Preference Level)을 통해 대미수출 관세혜택을 누리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향후에도 이러한 생산기지 개발을 통한 생산원가절감 경쟁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설비의 자동화와 생산공정분석 등에 투자하여 생산성을 증대하고 원가절감을 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향후의 섬유산업은 가격 경쟁의 차원을 넘어 신소재의 개발과 다양한 디자인을 통한 고부가가치의 제품이 중요시되고 있다. 한국은 현재 초극사를 비롯한 신소재의 개발을 이루었고, 이러한 신소재를 이용한 기능성 제품의 개발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고객이 되는 해외 유명 바이어들은 생산자의 디자인 능력이 중요해지는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제조업자개발생산) 구매를 늘리는 추세로 이러한 변화에 맞춰 디자인 역량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