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리포트] 금융투자업의 특성과 성장
[시장분석 리포트] 금융투자업의 특성과 성장
  • 심하연 기자
  • 승인 2019.04.15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투자업은 자본시장을 통하여 자금의 공급자인 가계와 자금의 수요자인 기업을 직접 연결시켜 기업으로 하여금 장기산업자금의 조달을 가능하게 하며, 개인에게는 주식과 채권을 포함한 금융자산에 대한 투자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으로는 재산 및 소득의 재분배에 기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금융산업이다.

또한 금융투자업은 자본주의 경제운용의 모태가 되며 경제규모가 커지고 발전할수록 증시를 통한 직접 금융의 비중이 커지게 되어 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뒷받침하고 국가경제 발전에 큰 상승효과를 가져오는 역할을 한다.

금융투자업은 경제상황은 물론 정치, 사회, 문화 등 경제 외적 변수에도 많은 영향을 받고 국제금융시장 동향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종합적인 금융산업이다.

금융투자업은 경기 상승시 기업들의 실적 개선에 따른 종합주가지수 상승 등으로 수익 증대를 이룰 수 있는 반면 경기 하강시에는 수익 창출이 둔화되는 등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는다.​

금융투자업은 국내 및 글로벌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시장의 안정성이 낮은 산업으로 분류된다. 다만 한국증시의 글로벌 위상 제고 및 개인자산의 자본시장 유입 등으로 인하여 국내 금융시장은 안정적인 성장 단계에 있다고 판단된다.

2018년 주식시장 일평균 거래대금은 13.1조원(유가증권, 코스닥, ETF, ETN, ELW 포함)으로 전년동기 대비 29.7% 증가하였으며 '14년 6.7조원, '15년 9.7조원, '16년 8.8조원, '17년 10.1조원을 감안할 때 긍정적인 수준으로 볼 수 있다. 또한 2018년 개인의 거래비중 평균은 60%를 상회하였고 고객예수금도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어 Brokerage 업황의 악화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다만 Brokerage 부문 외 Trading, IPO, PEF, 구조화 금융, 각종 Advisory 서비스 등의 금융 부문은 상대적으로 높은 변동성을 내재하기 때문에 시장 동향을 예의주시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