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100대 브랜드 (44) - 영원무역
브랜드평판 100대 브랜드 (44) - 영원무역
  • 한국평판신문
  • 승인 2018.05.15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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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무역은 약 40여개의 해외 유명 바이어들로부터 아웃도어 및 스포츠 의류, 신발, Backpack 등의 제품을 수주 받아 해외현지법인 공장에서 OEM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수출하는 기업이다. 영원무역은 저임금만을 경쟁력으로 하는 단순 의류 제조업체가 아닌 제품개발 능력과 기술력을 겸비한 업체로서 방글라데시, 베트남, 중국 및 중남미지역 공장별로 다변화된 생산기지와 뛰어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중국에서의 급격한 임금상승과 근로자들의 구인난으로 인하여 의류 및 직물의 생산기지가 방글라데시와 베트남으로 급속히 이전되었고, 2011년 유럽 GSP제도가 변경되어 방글라데시에서 유럽으로 수출되는 의류에 대한 관세가 면제되면서, 유럽 바이어들의 방글라데시 수요가 증가하였다. 그러나 방글라데시 경우 전기와 가스 같은 열악한 인프라와 여러 재해로 인하여 생산규모를 계속 확대하는데 제한을 받고 있으며, 연이은 최저 임금인상으로 인한 원가상승 요인이 대두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방글라데시에 대규모 생산기반을 두고 현지화 경영에 앞장서 온 영원무역은 주요종속회사를 비롯한 20여개의 현지법인 공장들의 생산성 증대를 통해 경쟁력을 유지해왔다.

또한 아웃도어 의류제품 생산이 갖고 있는 계절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수년간 신발, Backpack, 기능성 니트 의류 및 원단 생산까지 사업의 범위를 확대해 왔다. 이중 신발부문 사업의 증대를 위해 2009년 방글라데시 치타공에있는 KEPZ 공단내에 KARNAPHULI SHOES INDUSTRIES LTD. (KSI)를 설립하여 수차례 생산라인을 증설하였으며, 여기에서는 현재 신발뿐만 아니라 의류도 생산 중에 있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rans-Pacific Partnership Agreement)' 협상이 마무리 됨에 따라 TPP 참여 12개국 중 하나인 베트남이 아시아에서 중요한 의류제품 생산기지로 부상한 가운데, 베트남 남딘에 Textile Mills 단지를 건설하여 원단부터 완제품에 이르는 수직적 계열화에 의한 생산 리드타임 단축 및 생산성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 고객에 대한 Cross Selling 능력을 이용하여 니트 의류 및 원단사업 부문을 확대하고자 베트남 남딘에 SUNGNAM KNITTING MILLS CO., LTD. (SKL) 설립하여 폴리에스터 플리스와 기능성원단을 생산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뉴질랜드 DESIGNER TEXTILES INTERNATIONAL (DTI)를 인수한 뒤, 베트남 공장에 DESIGNER TEXTILES VIETNAM (DTV) 공장을 건설하여 메리노울 원단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자체 개발한 VX 특수 패딩 및 원단 등 관련 제품의 생산 판매 정상화를 위한 투자를 계속 하고 있다.

아웃도어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세부 성공요인은 아웃도어 의류의 특성인 고기능성에 기반한 신제품 개발능력 및 납기준수와 가격 경쟁력이다. 영원무역은 고기능성 원단 및 Down 제품의 특화와 무봉제접착(CWS) 등의 차별화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다수 경쟁자의 참여로 인해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위상이 도전 받고 있기에 방글라데시와 베트남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생산성 확대를 통해 경쟁우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한 2015년 3월 스위스 소재 프리미엄 자전거 브랜드 회사인 SCOTT Corporation SA의 지분을 추가 취득하여 과반수 지분을 확보함으로서, 글로벌시장에서 자전거 및 스포츠 브랜드 유통 및 물류사업에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SCOTT은 1958년에 세계 최초 알류미늄 Ski Pole 개발을 시작으로 설립되어, 이후 다양한 스키용품 개발 및 판매를 통해 유럽 스키시장에서 입지를 다지다가, 1986년 첫 MTB를 출시하면서 자전거 시장에도 진출하게 되었다. 이후, 2007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Road Frame을, 2011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MTB Carbon Frame을 개발하는 등 지속적인 제품 개발과 투자를 통해, SCOTT은 고가의 프리미엄 자전거 브랜드로서의 경쟁력을 유지해왔으며, 현재 약 80%의 매출이 자전거 사업부에서 발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SCOTT은 Ski, Motor Sports, Winter Sports 등 스포츠 제품군의 다양화를 통하여 자전거 사업이 갖고 있는 계절성까지도 어느 정도 해소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있다. 또한 최근에는 외형성장을 통한 자전거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혁신, 기술, 디자인 3가지 핵심요소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프리미엄 자전거 회사로서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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