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예능프로그램 평판...독주하는 ‘나 혼자 산다’, 첫 3위 기록한 ‘아내의 맛’
2019년 3월 예능프로그램 평판...독주하는 ‘나 혼자 산다’, 첫 3위 기록한 ‘아내의 맛’
  • 홍신익 기자
  • 승인 2019.03.14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3월 예능 프로그램 평판 빅데이터 분석

2019년 3월 예능 프로그램 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나 혼자 산다'가 굳건한 1위를 지켜내고 '아는 형님'이 2위를 차지했다. '아내의 맛'은 순위 진입 후 첫 3위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019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 결과, '나 혼자 산다'가 1위, '아는 형님'이 지난해 12월 이후 다시 2위를 되찾았다. 상승세를 이어오던 '아내의 맛'은 3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50개의 예능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2019년 2월 1일부터 2019년 3월 2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153,519,321개를 분석해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라며 "지난 2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83,321,035개와 비교하면 16.26%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부동의 1위 '나 혼자 산다'는 참여지수 2,460,102 미디어지수 2,951,506 소통지수 2,572,827 커뮤니티지수 1,956,255 시청지수 1,345,6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86,36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621,311와 비교하면 2.88% 하락했지만 유일하게 천만 대의 지수를 기록하며 뜨거운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2019년 3월 예능 프로그램 평판 빅데이터 분석
2019년 3월 예능 프로그램 평판 빅데이터 분석

쭉 2위를 유지하다 두 달간 자리에서 밀려났던 '아는 형님'은 참여지수 2,088,298 미디어지수 1,824,916 소통지수 2,609,037 커뮤니티지수 2,170,115 시청지수 802,4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94,830 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313,573와 비교하면 29.82% 상승했다. 분석 기간 동안 '아는 형님'에는 'SKY 캐슬'의 주역 김서형과 오나라, 이범수, 비, 코요태, 용감한 홍차(차태현, 홍경민) 등 화제성과 입담을 모두 갖춘 게스트들이 출연했다. 이로 인해 참여지수와 소통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순위권 진입 후 첫 3위를 기록한 '아내의 맛'은 참여지수 1,070,495 미디어지수 2,031,857 소통지수 1,023,678 커뮤니티지수 1,959,104 시청지수 530,8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15,995 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063,927와 비교하면 9.10% 상승했다. 특히 친구같이 편안하면서도 유쾌한 신혼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홍현희♥제이쓴 부부, 럭셔리한 LA 라이프를 공개한 김민♥이지호 부부의 결혼 생활은 매회 뜨거운 반응 속에 화제를 모으고 있다.

5위를 차지한 '미운 우리 새끼'는 참여지수 587,014 미디어지수 1,786,564 소통지수 668,607 커뮤니티지수 398,368 시청지수 2,641,95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82,51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400,632와 비교하면 27.59% 하락했다. 전 항목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유지하던 '미운 우리 새끼'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 지수 면에서 큰 폭으로 하락했다. 20%대의 높은 시청률을 유지하고 있지만 본 방송보다 한예슬, 정일우, 이하늬 등 스페셜 MC의 에피소드에 다소 치중된 경향을 보이는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 결과, 브랜드참여 23.71% 하락, 브랜드이슈 19.40% 하락, 브랜드소통 9.23% 하락, 브랜드확산 21.03% 하락, 브랜드소비 8.30% 하락했다"고 밝혔다.

구 소장은 "1위 '나 혼자 산다'의 키워드 분석을 보면 '김원경, 시우민, 박나래'가 높게 분석되었다"라면서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1.86%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달 1일과 8일 최강창민·시우민 편이 2부에 걸쳐 방송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팬들이 두 사람의 일상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또 박나래가 정관 스님과 사찰음식 만들기에 도전했던 백양사 사찰 스테이 편은 방송 후 백양사 홈페이지가 마비될 정도로 화제를 모았고 데뷔 20주년을 기념하며 하와이에 셀프 화보 촬영을 떠난 모델 한혜진과 김원경 편은 화려한 모델 생활 이면에 자리한 아픔과 진솔한 마음이 전해져 보는 이들을 뭉클하게 했다"고 말했다.

또 "지난달 첫 분석에서 6위에 올랐던 '커피프렌즈'는 순위는 두 계단 하락했지만 전 항목 지수가 상승했다. 특히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가 큰 폭으로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특히 요식업계의 미다스 백종원과 엑소(EXO)의 세훈을 일일 알바생으로 등용해 눈길을 끌었다. 총 10회 기획 중 9회까지 달려온 '커피프렌즈'가 배우 남주혁과 함께 지난 1일 마지막 영업을 시작했다. 처음으로 '1+1' 점심과 저녁 총 두 번의 영업에 도전한 이들이 이번에도 좋은 결과를 이끌며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 대표전화 : 070-7565-7869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민수
  • 명칭 : (주)한국미디어마케팅
  • 제호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4657
  • 등록일 : 2017-08-17
  • 발행일 : 2017-08-17
  • 발행인 : 전소영
  • 편집인 : 전소영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oocci@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