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카드, 지난해부터 지켜온 왕좌 뺏겨... 2019년 3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3위
삼성카드, 지난해부터 지켜온 왕좌 뺏겨... 2019년 3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3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9.03.13 16:4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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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지수와 CEO지수에서 부진한 성적 기록... 3위까지 추락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3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에서 우리카드는 2위를 유지했으나, 삼성카드는 현대카드에 역전을 허용하며 3위까지 추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2일 “2019년 2월 10일부터 2019년 3월 11일까지의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49,523,865개를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카드에 이어 2위 우리카드와 3위 삼성카드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이번 3월 조사는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평가했으며,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도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

1위와 3위 순위가 바뀌는 가운데에서도 2위를 지켜낸 우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6,159 미디어지수 1,291,295 소통지수 1,012,264 커뮤니티지수 3,244,459 사회공헌지수 1,496,491 CEO지수 524,0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54,693로 분석되었으며,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809,124와 비교하면 0.52% 상승했다.

구 소장은 “우리카드 브랜드는 미디어지수와 사회공헌지수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하면서, 지난달에 이어 2위를 유지했다”며, “더불어 그 외 영역인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등에서 더 분발한다면, 충분히 선두로의 도약이 가능해 보인다”고 평가했다.

우리카드는 지난해 ‘카드의정석’이 큰 이슈가 된 데 이어, 최근 20대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 고객들을 위해 국내외 다양한 혜택을 담은 체크카드를 출시했는데, 주요 고객층인 2535 연령대의 해외여행과 직구, 온라인쇼핑, 커피, 영화 등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더불어 우리카드는 최근 비정규직 180명 대상으로 소정의 전형과정을 거쳐 정규직으로 채용함으로써, 안정적인 일자리에 대한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힘쓰고 있다.

반면, 오랫동안 정상을 지켜오다 이번달 3위까지 하락한 삼성카드는 참여지수 1,684,725 미디어지수 680,640 소통지수 1,049,993 커뮤니티지수 4,039,848 사회공헌지수 1,167,483 CEO지수 131,0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53,695 로 분석되었으며,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853,857 와 비교하면 1.13% 하락했다.

구 소장은 “삼성카드 브랜드는 커뮤니티지수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꽤찼으나 미디어지수와 CEO지수에서 부진한 성적을 기록하면서 3위까지 추락하는 위기를 맞았다”고 설명했다.

삼성카드는 최근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독립운동가의 희생과 헌신을 기리고자 세대공감 커뮤니티 '인생락서'에서 '그 날의 함성'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인생락서' 앱 및 웹페이지에서 '독립운동가에 관한 퀴즈', '100인의 독립운동가 이야기를 읽고 감사 메시지 남기기', '함께 기억하고 싶은 독립운동가를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공유하기' 등 총 세 가지 캠페인을 진행해 총 800명을 추첨해 '동주의 소포', 문학수첩, 별 헤는 밤 흑목 육각연필 등의 특별한 의미가 담긴 선물을 제공한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19년 3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에 대해, “지난해부터 정상을 지켜왔던 삼성카드를 역전시킨 현대카드가 향후 1위를 지켜낼지, 그리고 만년 2위에 머물고 있는 우리카드가 어떤 행보로 1위를 넘볼지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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