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리포트] 통신서비스 산업의 특성과 성장
[시장분석 리포트] 통신서비스 산업의 특성과 성장
  • 심하연 기자
  • 승인 2019.03.08 18:0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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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서비스 산업은 통신서비스(유선통신, 무선통신, 회선설비 임대 재판매 및 통신서비스 모집.중개, 부가통신), 방송통신융합서비스(IPTV, 유무선통합서비스)로 구분된다. 

또한, 전기통신사업법상 설비의 보유 여부와 제공하는 통신역무의 종류에 따라기간통신(유/무선통신), 별정통신(설비보유 재판매, 설비미보유 재판매, 구내통신, 도매제공의무서비스 재판매), 부가통신(인터넷 접속 및 관리, 부가통신 응용, 컨텐츠 제공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국내 통신서비스산업은 사업지역이 국내로 한정되어 있어 전형적인 내수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통신서비스 사용인구 및 소득수준에 따른 통신비 지출 등 내수기반에 산업의 규모가 크게 영향 받고 있다. 인수 또는 직접진출 등에 따라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이 이루어질 수 있으나, 해외의 통신서비스 산업은 해당 국가의 규제 및 수요 특성에 따라 국내의 통신서비스 산업과 다른 산업 특성을 보이고 있다.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는 총인구 대비 100% 보급율을 넘어선 성숙기에 진입한 상황이다. 그러나, 한국의 이동통신 시장은 네트워크의 기술과 고사양의 LTE-A 및 LTE, 3G 스마트폰 기기의 확산을 바탕으로 첨단 멀티미디어 서비스, 모바일 커머스,텔레매틱스, New media 등 data 네트워크에 기반한 컨버전스 서비스를 통해 질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11년 7월 상용화한 LTE 와 '13년 6월 상용화한 LTE-A 네트워크를 통해 생산성 향상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기업용 Connected workforce 등의 B2B 사업 성장이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14년 상반기에는 광대역 LTE-A 서비스가 상용화되었으며, 6개월만인 '14년 12월 29일에는 300Mbps속도를 시현하는 3band LTE-A를 상용화하였다. '17년 6월부터는 LTE 진화의 최종 단계라 할 수 있는 5band CA 상용화를 통해 700Mbps~900Mbps급 4.5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8년 초부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1Gbps 속도의 LTE 서비스 제공을 시작하였다

이동통신시장은 이동통신 수요가 존재하는 대한민국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고, 영업지역은 전국토를 대부분 포함하며, 성별/연령/소득수준에 상관없이 고른 사용자 계층을 대상으로 한다. 스마트폰 확산 및 초고속 무선 네트워크 활성화에 따라 데이터 관련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Solution을 개발/판매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B2B 사업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통신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인·허가 사업이다.

이동통신의 경쟁 요인은 브랜드 경쟁력, 상품/서비스 경쟁력, 판매 경쟁력의 크게 세 가지 요소로 구분된다. 브랜드 경쟁력은 고객이 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가치에 대해 총체적으로 체감하는 무형의 인식우위 및 로열티를 총칭한다. 아울러 서비스 실체 외에 기업의 제반활동 및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한 이미지도 반영된다. 상품/서비스 경쟁력은 이동통신 서비스의 본원적인 속성인 통화 품질 및 서비스 커버리지, 다양한 요금제,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다양성 및 접속 품질, 단말기 기능 및가격, CS수준 등이 있다. 그리고 컨버전스 환경에서 고객의 Needs에 부합하는 신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포함한다. 판매 경쟁력은 새롭고 다양한 마케팅 기법, 대리점 및 지점 등의 유통망 경쟁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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