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8년 5월 빅데이터 분석...1위 삼성, 2위 LG, 3위 롯데
[브랜드평판]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8년 5월 빅데이터 분석...1위 삼성, 2위 LG, 3위 롯데
  • 한국평판신문
  • 승인 2018.05.10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8년 5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8년 5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8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LG  3위 롯데 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4월 8일부터 2018년 5월 9일까지의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2,494,298,895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3,274,842,756개와 비교하면  23.83%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한 공정거래법상 대기업집단 규제 대상인 자산 5조 원 이상 60개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그 계열사 2,083개사가 포함된다.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8년 5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8년 5월 빅데이터 분석

2018년 5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  LG,  롯데,  카카오,  SK,  두산,  네이버,  한화,  동부,  KT,  CJ,  농협,  현대자동차,  포스코,  현대산업개발,  신세계,  현대백화점,  동원,  GS,  대림,  한진,  한국투자금융,  미래에셋,  LS,  코오롱,  한솔,  현대중공업,  효성,  한국타이어,  넥슨,  한라,  하림,  셀트리온,  메리츠금융,  대우건설,  아모레퍼시픽,  교보생명보험,  부영,  SM,  이랜드,  넷마블,  유진,  KCC,  하이트진로, 삼천리, 세아,  대우조선해양,  영풍,  태영,  KT & G,  호반건설,  금호아시아나,  태광,  에쓰 오일,  동국제강,  한진중공업,  OCI,  금호석유화학,  한국 GM,  중흥건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88,373,683  소통지수   98,114,810  커뮤니티지수  39,313,520  사회공헌지수  79,021,800  소비자지수  7,716,6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2,540,469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79,148,572보다   -46.03% 하락했다.

2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2,257,347  소통지수  37,593,000  커뮤니티지수  20,826,344  사회공헌지수  81,827,190 소비자지수  28,744,8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1,248,729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46,473,668보다 -18.35% 하락했다.

3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8,884,768  소통지수  70,190,300  커뮤니티지수  18,002,768  사회공헌지수  48,649,740 소비자지수  25,082,3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809,886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9,570,891보다   101.68% 상승했다.

4위,  카카오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7,862,607  소통지수  43,670,700  커뮤니티지수  27,137,488  사회공헌지수  35,079,020  소비자지수 17,211,3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0,961,200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57,940,888보다  49.44% 하락했다.

5위,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2,076,919  소통지수  26,041,000  커뮤니티지수  15,085,112 사회공헌지수   67,822,440  소비자지수  21,868,7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894,184 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85,100,855보다 12.00% 하락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5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지수 1위는 삼성이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에서는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3,274,842,756개와 비교하면  23.8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25.19% 상승,   브랜드 소통 11.19% 하락, 브랜드 확산 35.90% 하락, 브랜드 공헌 33.72% 하락, 브랜드 소비 42.93% 하락했다." 라고 밝혔다.

이어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이 전체적으로 하락한 가운데, LG와 롯데가 2위와 3위로 뛰어 올랐다.  상위권을 지키던 네이버는 부정적 이슈가 급등하면서  브랜드평판지수가 하락하면서 7위로 떨어졌다."라고 덧붙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0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18년 4월 8일부터 2018년 5월 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18년 5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삼성,  LG,  롯데,  카카오,  SK,  두산,  네이버,  한화,  동부,  KT,  CJ,  농협,  현대자동차,  포스코,  현대산업개발,  신세계,  현대백화점,  동원,  GS,  대림,  한진,  한국투자금융,  미래에셋,  LS,  코오롱,  한솔,  현대중공업,  효성,  한국타이어,  넥슨,  한라,  하림,  셀트리온,  메리츠금융,  대우건설,  아모레퍼시픽,  교보생명보험,  부영,  SM,  이랜드,  넷마블,  유진,  KCC,  하이트진로, 삼천리, 세아,  대우조선해양,  영풍,  태영,  KT & G,  호반건설,  금호아시아나,  태광,  에쓰 오일,  동국제강,  한진중공업,  OCI,  금호석유화학,  한국 GM,  중흥건설 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 대표전화 : 050-5370-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민수
  • 명칭 : (주)한국미디어마케팅
  • 제호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4657
  • 등록일 : 2017-08-17
  • 발행일 : 2017-08-17
  • 발행인 : 전소영
  • 편집인 : 전소영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8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oocci@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