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숙 평판칼럼- KB손해보험, 새로운 모바일 앱 출시로 보험청구 간단해져... 과연 이게 최선?!
김미숙 평판칼럼- KB손해보험, 새로운 모바일 앱 출시로 보험청구 간단해져... 과연 이게 최선?!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9.02.03 09: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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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맞춤형 모바일 앱 출시... 로그인·보험청구 편의성 높여
경증부터 중증까지 보장· 유병자도 가입 가능 '치매전용상품' 출시
외국인들의 한국어 교육 도와
미혼한부모 가정과 독거노인에 따스한 손길 내밀어... 기본적인 사회공헌에도 힘써

우리가 내는 보험료는 매달 자동이체로 참으로 쉽게 빠져나가고 있지만, 정작 보험금 청구는 쉽게 이뤄지지 않는다. 이에 KB손해보험은 더 간단한 로그인과 보험금 청구 절차를 통해 고객 편의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을 출시했다.

더불어 KB손해보험은 최근 경증 치매는 물론 중증 치매까지 보장되며 유병자도 가입 가능한 치매 보험을 출시하면서 투병기간이 길고 어려운 치매에 대한 보장에 나섰으며, 미혼한부모 가정과 독거노인에 따스한 손길을 내밀기도 하고 외국인들의 한국어 교육에 힘쓰는 사회공헌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고객 맞춤형 모바일 앱 출시... 로그인·보험청구 편의성 높여

최근 고객이 보험사에 보험금 청구를 하는 경우, 보험설계사 또는 보험사 고객센터를 거치는 번거로운 절차보다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빠르게 청구하는 예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최근 KB손해보험은 다양한 보험 관련 서비스를 하나의 앱으로 통합해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모바일 앱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통합 모바일 앱은 업계 최대인 6가지 방식(패턴·간편비밀번호·지문·카카오페이·휴대폰인증·공인인증)의 로그인 수단을 적용해 고객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고객별로 달라지는 초기 화면 및 보험 정보 안내 메시지 제공을 통해 빠른 계약 관리를 지원하고 있는 것은 물론 더욱 편리해진 ​보험금 청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청구절차를 기존 7단계에서 4단계로 간소화 하고 청구서류함을 신설해 보다 쉽게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특히 기존에는 청구 과정에서 중도에 종료 시 기록이 사라져 불편했으나, 이번에 업계 최초로 청구 단계별 중간저장 기능을 적용하고 앱과 홈페이지 구분 없이 직전 청구 단계에 이어서 진행이 가능하도록 구현하고 있다.

매달 꼬박꼬박 계좌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가는 보험료에 비해서, 보험금 청구는 생각처럼 간단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더불어 최근 의료기관에서의 보험금 자동 청구를 통한 보험금 청구 간소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 완전한 실용화가 이루지지 않은 가운데,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보험금 청구라도 간단해진다면 그나마 ‘다행’일 것이다. 향후 고객이 직접 청구하지 않아도 될 만치 ‘더욱 간단’해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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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증부터 중증까지 보장·유병자도 가입 가능 '치매전용상품' 출시

최근 고령화 사회로의 급속한 진입에 따라, 고령층에서 찾아오는 병 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이 치매가 아닐까 한다.

다양한 예후를 통해 본인는 물론 가족들에게도 힘든 병인 치매에 대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다양한 보험사에서 치매에 대한 보험을 내놓고 있다.

이에 KB손해보험도 최근 치매에 대해 경증부터 중증까지 폭넓게 보장하면서도 유병자도 가입 가능한 치매전용상품을 출시했다.

이번 출시된 보험은 경증치매, 중등도치매, 중증치매,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까지 치매와 관련된 질병들을 포괄적으로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며, 비교적 상태가 심각하지 않은 치매단계인 경증치매와 중등도치매를 합산해 업계 최대 금액인 최대 5000만원의 진단비를 보장하며 가입 연령을 업계 최초로 25세부터 가능하게 하게 했다.

더불어 간편 고지를 통해 2가지 질문(1년 내 치매 또는 경도 이상의 인지기능 장애 진찰·검사 여부, 5년 이내 치매 관련 질병 여부)에 해당되지 않으면 고혈압이나 당뇨 등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유병자들도 가입할 수 있게 했다.

최근 치매국가책임제로 인해 중증치매 환자의 의료비 부담비율은 최대 60%에서 10%까지 낮아졌다지만, 사실 치매에 대한 의료비와 간병비는 만만치 않는 것을 생각하면 최대 5000만원이라는 진단비도 그리 큰 금액은 아니다.

어쩌면 암보다 긴 시간을 투병해야하는 치매라는 질환의 특성 상, 조금 더 ‘적극적인’ 치매보험이 출시되길 희망해 본다.

김미숙 브랜드평판 전문위원
김미숙 브랜드평판 전문위원

 

외국인들의 한국어 교육 도와

우리나라는 현재 다양한 외국인들과 함께 공존하고 있어, 그 외국인들의 한국 생활 적응에 대한 문제는 항상 대두되고 있다. 그러한 적응 문제에 있어 가장 급선무는 바로 언어일 것인데, KB손해보험이 외국인들의 한국어 교육에 나서고 있다.

함께하는 사랑밭에 따르면, 최근 KB손해보험의 한국어 교실이 2기 교육생 모집이 시작되었다.

해당 한국어 교육사업은 KB손해보험이 지정기탁,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있으며 함께하는 사랑밭이 교육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에 머무르고 있는 다양한 외국인 근로자들의 언어적 어려움을 해소해 내국인과 원활한 소통을 통해 국내 생활에 적응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지난 2018년 7월에 처음 열린 한국어교실은 외국인 근로자 40여명을 대상으로 시작해, 한국어 교육을 수준별로 지원하는 것은 물론, 안전 교육과 구급키트 제공, 시기별로 한국문화 체험도 병행하면서 체계적으로 한국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 바 했으며 지난 연말 수료식을 진행하고 성적 우수자에게 성적 우수자에게는 추가로 장학금을 지급하기도 했다.

KB손해보험은 새롭게 모집하는 2기 학생들에게도 의료키트 지원과 문화탐방의 기회를 동일하게 지원할 예정이며, 한국어 교육사업과 별개로 지난 2016년과 2017년 두 차례 국내 외국인 근로자들의 고국방문 프로그램을 운영해 이들의 심적 안정 및 국내에서의 원활한 정착을 도운 바 있다.

다양한 나라에서 밀려오는 외국인들이 내국인들과 원활한 소통을 함으로써 언어 소통의 부재에서 오는 문제들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기에, 이러한 외국인에 대한 한국어 교육은 다양한 기관 및 기업에서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할 것이다.

 

미혼한부모 가정과 독거노인에 따스한 손길 내밀어... 기본적인 사회공헌에도 힘써

그런가 하면, KB손해보험은 손해보험사 업계에서의 높은 위상에 따른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기본적인 사회공헌에도 힘쓰고 있다.

KB손해보험은 홀트아동복지회와 함께 미혼한부모 가정에 학습물품을 지원하는 ‘365키즈키트(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 사업을 실시한다.

‘365키즈키트’는 미혼한부모가정의 아동이 어려운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우리사회가 함께 보호하자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초등학교 1~6학년을 양육하는 미혼한부모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가방과 학습교재, 학용품 등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러한 ‘365키즈키트’는 아동의 학습발달을 돕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KB손해보험의 후원으로 실시되고 있다.

더불어 KB손해보험은 ‘설맞이 떡국 나눔봉사활동’을 실시해 명절을 맞는 독거노인들에게 손수 빚은 만두와 함께 떡국을 선물했는데, 이는 지난 2014년 첫발을 내딛은 KB손해보험의 ‘희망봉사릴레이’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

현대 사회는 나날이 발전하고 높은 화려한 건물들로 채워지지만, 그 그늘에 가려진 소외계층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이럴수록 대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사회공헌활동도 중요하지만, 특별하지 않지만 기본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다양한 그늘에 따스한 온기와 햇살을 전해줘야 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KB손해보험의 이러한 소외계층에 대한 행보는 더 지속적이고도 광범위하게 이뤄지질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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