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죽, 새마을식당의 도약에 무릎 꿇다... 2019년 1월 한식전문점 브랜드평판 2위
본죽, 새마을식당의 도약에 무릎 꿇다... 2019년 1월 한식전문점 브랜드평판 2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9.01.11 12: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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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에 대한 SNS 인증샷 이벤트 열어 고객과의 소통 및 참여 높여
동지팥죽, 동지 당일 전체 판매의 66%차지, 전년도 동짓날보다 매출 40% 증가
저소득 홀몸 어르신 위해 동지팥죽 및 본설렁탕, 쇠고기 장조림 등 전달

본죽이 올해 첫 한식전문점 브랜평판에서 급부상한 새마을식당에 밀리면서 2위로 내려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 10일 발표한 한식 전문점 브랜드평판 2019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따르면, 1위 새마을식당에 이어 2위는 본죽이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3위는 채선당, 4위부터 10까지 순위는 놀부부대찌개, 죽이야기, 빚은, 유가네닭갈비, 육대장, 봉추찜닭, 국수나무 순으로 분석됐다.

이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해 12월 8일부터 2019년 1월 9일까지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한식 전문점 56개 브랜드를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실시한 결과다.

 

​2위를 차지한 본죽 브랜드는 참여지수 348,453 미디어지수 103,581 소통지수 132,406 커뮤니티지수 280,3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4,790 로 분석되었다.

이는 지난 2017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418,285와 비교해 무려 390.26% 하락한 수치로, 미디어지수에서 546,418을 기록한 새마을식당에 뒤지며 전체 한식전문점 브랜드 중에서도 하위권에 그치면서, 지난 2017년 12월에 올랐던 정상 자리를 지난 평판의 7위에서 치고 올라온 새마을식당에 내어주었다.

그러나, 참여지수에서 새마을식당과 채선당에 크게 앞서는 348,453를 획득하며 전체 한식전문점 브랜드 중에서 선두를 달렸고, 소통지수와 커뮤니티지수에서도 브랜드 전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더불어 총 브랜드평판지수를 살펴보면 1위 새마을식당과 비교해 864,790 : 878,819라는 근소한 차이를 보였으나, 3위 채선당과 비교해 864,790 : 555,114로 큰 차이로 이겼다.

본죽 브랜드는 자연의 신선한 재료에 정성을 담는다는 원칙으로 "행복과 건강은 기본에서 시작하기에 ‘본’(本)을 지키고 키워가는 죽을 만듭니다"라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이러한 본죽은 최근 출시한 ‘홍게 올린 죽’에 대한 SNS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고객과의 소통 및 참여를 높이고 있다는 평을 듣고 있다.

더불어 본죽은 지난 동짓날을 맞아 전국 1,400여개 본죽 및 본죽&비빔밥 카페 매출을 분석한 결과, ‘동지팥죽’이 약 27만 4천 그릇이 판매되었고 동지 당일 전체 판매의 66%를 차지했으며 전년도 동짓날보다 매출이 4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는데, 이는 동지팥죽을 직접 만들어 먹기보다는 간편하게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의 니즈가 잘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본죽은 이러한 동지팥죽의 높은 매출과 함께 사회환원에 대한 행보도 이어갔다. 바로 본죽과 본아이에프의 사회공헌단체 ‘본사랑’이 동지를 맞아 서울 궁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찾아 ‘동지 팥죽 나눔 행사’를 진행한 것이다.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와 협약을 맺고 진행한 동지 팥죽 나눔 행사에서 본죽은 저소득 홀몸 어르신을 위한 300인분의 팥죽을 전달했으며, 거동이 어려운 어르신에게는 직접 방문해 팥죽과 함께 본설렁탕 가정간편식, 본죽 쇠고기 장조림, 제주돼지안심 장조림, 전복버섯죽 등을 전달했다.

앞서 본죽은 지난 연말 서울 동부병원이 진행한 호스피스 환자 보호자 의료진을 위한 크리스마스 만찬에 본죽 및 본죽도시락을 후원하며 환자와 가족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전하기도 했다.  

한편, 2019년 1월 한식 전문점 브랜드평판 조사는 빅데이터 12,760,1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찾아냈으며, 지난 2017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15,574,783개와 비교하면 18.0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월 한식 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세부분석에서 브랜드 소비 0.22% 상승, 브랜드 이슈 43.38% 상승, 브랜드 소통 24.85% 하락, 브랜드 확산 62.92% 하락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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