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한식 전문전 브랜드 평판, 근소한 차이로 분루를 삼킨 2위 본죽과 다크호스로 등장한 3위 채선당 
2019년 1월 한식 전문전 브랜드 평판, 근소한 차이로 분루를 삼킨 2위 본죽과 다크호스로 등장한 3위 채선당 
  • 임은희 기자
  • 승인 2019.01.10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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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프랜차이즈 본죽 vs 상생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 채선당
한식 전문점 브랜드평판 2019년 1월 빅데이터 분석
한식 전문점 브랜드평판 2019년 1월 빅데이터 분석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지식프랜차이즈 기업 본죽이 새마을식당의 무서운 기세에 눌려 2019년 1월 한식 전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간발의 차이로 2위에 머물렀다. 전통의 강호 본죽이 1위를 내준 것이 이변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은 10일 “지난해 12월 8일부터 2019년 1월 9일까지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한식 전문점 56개 브랜드를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실시한 결과, 1위는 새마을식당이, 3위는 채선당이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소장은 “이번 1월 한식 전문점 브랜드평판 조사는 빅데이터 12,760,1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찾아냈다”며 “지난 2017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15,574,783개와 비교하면 18.07% 줄어들었다”고 분석했다.

 구 소장은 “이번 1월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에 중점을 뒀다”며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조사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고 밝혔다. 
 

한식 전문점 브랜드평판 2019년 1월 빅데이터 분석
한식 전문점 브랜드평판 2019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전통의 강호  본죽 브랜드는 새마을식당 브랜드에 비해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에서 우세를 보였으나 미디어지수에서 5배에 달하는 열세를 보인 것이 결정적인 패인이 됐다고 볼 수 있다.

구 소장은 “본죽 브랜드는 참여지수 348,453, 미디어지수 103,581, 소통지수 132,406, 커뮤니티지수 280,351을 기록해 브랜드평판지수 864,790로 분석됐다”며 “지난 2017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418,285와 비교해보면 390.26%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구 소장은 “본죽 브랜드는 ▲한식을 가장 잘 아는 기업 ▲한식을 가장 잘하는 기업이라고 자부한다”며 “건강한 우리 음식을 고객 모두가 더욱 편리하고, 맛있게, 그리고 믿고 즐길 수 있도록 한식을 꾸준히 연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채선당 브랜드도 지난 12월 9위의 부진을 말끔히 씻고 3위를 차지해 한식 전문점 업계의 다크호스로 등장했다.

구창환 소장은 “채선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94,304, 미디어지수 242,324, 소통지수 109,829, 커뮤니티지수 108,657을 기록해 브랜드평판지수 555,114로 분석됐다”며 “지난 2017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53,865와 비교해보면 2.25% 상승했다”고 밝혔다.

구 소장은 “채선당 브랜드는 미디어지수에서 본죽 브랜드를 제쳤으나, 다른 영역에서 열세를 보이며 브랜드평판 3위 등정에 만족해야 했다”며 “특히 참여지수의 부진은 반드시 풀어야 할 과제가 됐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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