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숙 칼럼-현대캐피탈, 자동차금융에 머무르지 않고 영역 넓히다
김미숙 칼럼-현대캐피탈, 자동차금융에 머무르지 않고 영역 넓히다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8.12.29 09:3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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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중고차론' 출시... 고객이 모바일로 직접 신청
카셰어링 플랫폼 '딜카' 정식 오픈
차량 번호 기반 '자동차 라이프 관리 앱' 시범 운영
프로배구 중심으로 체육 관련 사회공헌에 힘써

캐피탈은 여신(대출)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현대캐피탈은 자동차금융과 신용대출, 주택대출 등 주요한 금융 분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캐피탈의 최근 행보를 살펴보면, 자동차 라이프 관리 앱을 시범적으로 운영하는 데 이어 디지털 중고차론을 출시하고 카셰어링 플랫폼을 정식적으로 오픈하는 등 다양한 자동차금융 및 자동차를 관련해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는 현대캐피탈이 자동차금융과 신용대출, 주택대출 등 3가지 주요 분야의 서비스 중에서도 단연 자동차금융에 대해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며, 특히 자동차금융 분야는 신용이나 주택대출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쉽게 다가설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향후 더 다양한 자동차 관련한 서비스들을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출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서 고객들로부터 대출이자에 대한 이익들을 거둬들이는 만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좀 더 적극적인 행보가 이어갔으면 한다.

 

'중고차론'에도 부는 디지털 바람

요즘 사람들은 번거롭게 사람과의 대응 속에서 이뤄지는 서비스보다는 모바일 등 자신이 직접 해결하는 서비스를 더 선호하는 추세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현대캐피탈이 ‘디지털 중고차론’을 최근 출시했다.

‘디지털 중고차론’은 기존 중고차론 대비 낮은 금리로 경제적인 것은 물론 중고차론을 이용하는 과정을 디지털화해 고객이 모바일을 통해 직접 신청하고 고객의 계좌로 대출금 송금까지 이뤄진다는 점에서 고객의 편의가 증대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더불어 기존에는 고객이 중고차 매장에서 이용한도와 금리를 확인하고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제출한 후 결과를 기다려야 했지만, ‘디지털 중고차론’을 통하면 별도의 서류 없이 모바일로 한도와 금리 조회부터 대출금 송금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도 그러한 평가의 한 요인이다.

특히 중도상환수수료가 전혀 없어 자금 사정에 따라 언제든 추가비용 없이 상환할 수 있고, 이번 ‘디지털 중고차론’ 출시를 기념해 디지털 중고차론을 이용한 고객이 중고차를 구매할 때 차량 검사부터 계약 체결까지의 전 과정을 전문가가 동행해 지원해주는 ‘중고차 안심동행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이렇게 번거로운 직원과의 응대보다는 직접 자신이 모바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은 자동차금융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현대캐피탈에게 유리한 입지를 세워줄 것이다.

 

카셰어링 플랫폼 '딜카' 정식 오픈

현대캐피탈은 지난해 9월부터 200여개 중소 렌터카업체들과 베타 서비스를 진행해왔는데, 이달초 카셰어링 플랫폼 '딜카'를 정식으로 오픈했다.

딜카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차량을 배달 받고 어디서나 자유롭게 반납할 수 있는 카셰어링 플랫폼을 말하며, 이번 정식 오픈을 통해 서비스 품질과 고객 편의사항을 개선했다.

차종도 다양한 폭으로 넓혔으며, 딜리버리 운영시간은 오전 8시에서 오후 10시까지로 연장하고 반납은 24시간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현대캐피탈은 지난 1년여 간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수요와 공급을 예측해 차량 공급이 원활하도록 고객 편의성을 개선했으며, 기존 딜리버리 상품에 비해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하도록 고객이 직접 셀프존(차고지)에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딜카 셀프’도 새롭게 선보였다.

이에 현대캐피탈 관계자가 “딜카는 전국 200여개 중소 렌터카업체와 함께 만들어가는 플랫폼 기반 모델”이라고 밝힌 바 있듯이, 단순히 자동차금융 만을 위한 현대캐피탈이 아닌 '자동차' 관련 상생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김미숙 브랜드평판 전문위원
김미숙 브랜드평판 전문위원

 

차량 번호 기반 '자동차 라이프 관리 앱' 시범 운영

자동차금융에 더 큰 힘을 쏟고 있는 현대캐피탈이 자동차를 더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앱까지 운영하기 시작하며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바로 현대캐피탈이 지난달 차량 번호 기반의 자동차 라이프 관리 앱 '플카(Plcar)'의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다.

플카는 차량 생애주기 전반에 해당하는 내차 시세, 내차 사기, 내차 팔기, 내차 관리 등 자동차 이용에 필요한 4가지 기능을 하나의 앱에 담은 통합 서비스로, 현대캐피탈 고객뿐 아니라 자동차를 보유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내차 시세'는 차량 번호만 있으면 과거와 현재는 물론 2년 뒤 시세까지 조회가 가능하다. 현대캐피탈과 서울대가 개발한 알고리즘 딥러닝 기술을 적용해 인공지능(AI)이 직접 중고차 시세를 산출해 보여준다.

신차·중고차 통합 구매 기능도 탑재해 차량을 교체할 때 드는 비용을 현재 보유한 차량의 시세까지 고려해 계산해 주며, '내차 관리'는 차량 운행에 꼭 필요한 세차, 주유, 주차, 정비 등 차량 관리에 대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러한 자동차 관련 앱을 운영하며 자사 고객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누구나에게 문을 열어주면서, 잠재고객까지 끌어당기는 '톡톡한' 홍보 효과를 노리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더불어 이러한 서비스는 단순한 광고가 아닌 정보제공성이 짙은 서비스이므로, 현대캐피탈 고객이 아닌 그 '누구나'도 반길 것이다.

 

프로배구 중심으로 체육 관련 사회공헌에 힘써

사회공헌의 방향은 점점 다원화되고 있는 가운데, 현대캐피탈은 프로배구팀을 중심으로 한 체육 관련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최근 프로배구 현대캐피탈이 '최태웅배구상'과 '신지원여사장학금'을 받은 유소년 배구 유망주를 충남 천안 현대캐피탈 배구단 복합베이스캠프인 캐슬 오브 스카이워커스로 초청해, 최태웅 감독, 문성민, 신영석, 전광인 등 현대캐피탈 주요 선수들에게 배구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으며 배구화도 선물했다.

특히 현대캐피탈은 유소년 배구선수 19명을 선발해 해마다 2천만원을 '최태웅배구상'과 '신지원여사 장학금' 명목으로 지원한다.

'최태웅 감독 배구상'은 최태웅 현대캐피탈 감독이 지금까지 받은 배구팬들의 사랑을 어려운 환경에도 배구선수의 꿈을 키우는 어린 유망주에게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모두 최태웅 감독의 사재를 들여 조성해 어려운 형편에도 배구선수의 꿈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천안지역 학생들에게 지원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신지원 여사 배구장학금’은 올해 1월 90세가 넘은 연세에도 20년 지기 배구팬으로 최태웅 감독을 직접 찾아와 배구발전에 사용해 달라고 1억원을 전달하신 신지원 할머니의 기부금으로 조성했으며, 구단은 신지원 할머니의 뜻을 받아 천안 외 지역 유소년 배구선수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프로배구 현대캐피탈은 연고지 충남 천안시의 교육 및 체육 발전을 위해 지원금을 전달했으며, 연고지와의 상생을 위해 프로구단의 ‘교본’을 제시하기도 했다.

더불어 현대캐피탈은 프로배구 전통의 라이벌인 삼성화재와 함께 'V클래식 매치'라는 특별 경기로 진행해, 2017-2018시즌 6차례 V클래식 매치에서 1득점당 1만원씩 적립해 총 1천118만원을 모았다.

프로배구 현대캐피탈과 삼성화재가 이렇게 라이벌전 'V클래식 매치'에서 적립한 성금을 사회복지단체에 최근 전달하면서, 체육을 통한 소외계층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다만, 프로배구 중심으로만이 아닌 현대캐피탈이라는 이름의 '사회공헌' 이야기도 뉴스에서 자주 보았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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