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의 멋진 피날레, 2018년 12월 국내 홈쇼핑 1위로 마감
현대홈쇼핑의 멋진 피날레, 2018년 12월 국내 홈쇼핑 1위로 마감
  • 임은희 기자
  • 승인 2018.12.05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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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발한 소외계층 후원사업 펼쳐…소비자들 “최고다!”

현대 홈쇼핑이 마지막 기세를 몰아 국내 홈쇼핑 브랜드평판 2018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5일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이 두 달 연속 1위를 차지했다”며 “간발의 차로 롯데 홈쇼핑이 2위를 기록했고, GS홈쇼핑이 3위로 랭크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1월 3일부터 12월 4일까지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20,160,931개를 대상으로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3,286,035개와 비교하면 13.42% 감소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이번 12월 국내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나눠 분석했다”며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해 자료와 결과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2018년 12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4위부터 7위까지 순위는 홈앤쇼핑, CJ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11월에 이어 1위를 차지하며 2018년을 화려하게 마감한 현대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657,322, 미디어지수 940,949, 소통지수 633,003, 커뮤니티지수 1,528,942, 사회공헌지수 765,109를 획득해 브랜드평판지수 4,525,32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873,247보다 22.95% 하락했다.

현대홈쇼핑은 사회공헌지수에서 경쟁 브랜드를 제압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연말연시를 맞아 활발한 소외계층 후원사업을 펼치고 있다는 데 있다. 

구창환 소장은 “현대홈쇼핑 브랜드는 ▲고객참여형 저소득층 멘토링 사업 ‘두드림투게더’ 지원 ▲직원참여봉사활동 ‘동GO동樂’ - 지역아동센터 및 복지센터지원 ▲여성생애주기 사회공헌 프로그램 ‘하이(Hi)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2018년 12월 빅데이터 평판 분석결과,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결과 지난 11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3,286,035개보다 13.42% 감소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79% 상승, 브랜드 이슈 20.79% 하락, 브랜드 소통 22.87% 하락, 브랜드 확산 15.54% 하락, 브랜드 공헌 3.25%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구 소장은 “연말이 될수록 TV홈쇼핑 소비가 상승하지만 최근 해외 직구 등 다양한 쇼핑 통로가 형성되면서 홈쇼핑 브랜드의 이슈와 소통 그리고 확산 등이 감소 추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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