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면세점-신라면세점, 브랜드 평판 미완의 정상도전 2019년으로 넘기다
신세계면세점-신라면세점, 브랜드 평판 미완의 정상도전 2019년으로 넘기다
  • 임은희 기자
  • 승인 2018.12.04 15:3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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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1.09% 급등한 현대백화점 브랜드의 맹추격도 초미의 관심 쏠려
면세점 브랜드 2018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면세점 브랜드 2018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2018년 국내 면세점계를 호령하던 신세계면세점 브랜드가 롯데면세점의 아성을 깨뜨리지 못하고 2위로 마감했다. 신라면세점도 지난달보다 한 단계 상승하며 2위를 기록했지만 롯데면세점을 꺾는 데는 실패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4일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2018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면세점이 1위를 차지했고, 2위는 신세계면세점이, 3위는 신라면세점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2018년 면세점 브랜드 평판 조사는 한 때 1위의 영광을 누렸던 신세계면세점 브랜드와 2위권을 오가며 정상 도전에 나섰던 신라면세점 브랜드가 롯데면세점 브랜드를 추격하는 것은 역부족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창환 소장은 “2위 신세계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400, 미디어지수 738,276, 소통지수 779,060, 커뮤니티지수 682,880, 사회공헌지수 334,813을 기록해 브랜드평판지수 2,705,430로 분석됐다”며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03,172와 비교하면 3.49%하락했다”고 밝혔다.

구 소장은 “신세계면세점 브랜드는 지난 7월 조사에서 1위를 기록한 면세점계의 강호”이라며 “이번 조사에서 2위에 머물렀지만 미디어지수와 소통지수에서 롯데면세점을 꺾는 저력을 발휘해 내년에 정상 도전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라면세점 브랜드의 3위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 대목이라는 것이 구창환 소장의 분석이다. 신라면세점도 그동안 2~3위권을 오가며 정상 정복을 위해 부단히 노력했지만 2018년 마지막 조사에서 3위로 마감할 수밖에 없었다.

면세점 브랜드 2018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면세점 브랜드 2018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구 소장은 “3위 신라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05,960, 미디어지수 575,421, 소통지수 570,649, 커뮤니티지수 574,876, 사회공헌지수 301,233을 기록하며 브랜드평판지수 2,428,139로 분석됐다”며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909,824와 비교하면 16.55% 하락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12월 면세점 브랜드 평판 조사에서 주목할 사항은 지난 11월부터 조사 대상이 된 현대백화점 브랜드의 눈부신 성장세”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에서 4위를 기록한 현대백화점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9,840, 미디어지수 544,824, 소통지수 215,662, 커뮤니티지수 392,479, 사회공헌지수 259,752를 획득해 브랜드평판지수 1,452,55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9,880와 비교하면 무려 401.09 %나 급등했다.

구창환 소장은 “현대백화점 면세점은 기존 면세점들과 달리 한국의 젊고 활기찬 현대 문화의 중심, 강남에서 시작하는 현대백화점 DUTY FREE는 고품격 Lifestyle 면세점으로서 쇼핑 이외에도 서비스, 문화, 감성, 가치 등을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모습을 자랑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내년 국내 면세점 브랜드 평판조사는 롯데면세점의 1위 수성과 신세계면세점과 신라면세점의 정상 도전에 이어 새로운 강자로 급부상한 현대백화점면세점 브랜드의 추격전이 기대된다”며 높은 기대감을 드러냈다.

특히 이번 12월 면세점 브랜드 평판 조사에서 주목할 사항은 지난 11월부터 조사 대상이 된 현대백화점 브랜드의 눈부신 성장세다.

이번 조사에서 4위를 기록한 현대백화점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9,840, 미디어지수 544,824, 소통지수 215,662, 커뮤니티지수 392,479, 사회공헌지수 259,752를 획득해 브랜드평판지수 1,452,55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9,880와 비교하면 무려 401.09 %나 급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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