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사고관리에 노력하며 2위 자리 고수... 2018년 11월 신용카드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카드, 사고관리에 노력하며 2위 자리 고수... 2018년 11월 신용카드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8.11.14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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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전용상품인 범용성 프리미엄 카드 '더 그린', 발급 2만장 돌파
‘비자 코리아 리스크 포럼’서 카드사고관리부문 리스크관리상 수상

카드사고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현대카드가 2018년 11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에서 지난달에 이어 2위를 유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3일 “2018년 11월 국내 신용카드사 브랜드 평판 조사결과, 1위 삼성카드에 이어 현대카드가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그 뒤를 이어 3위는 우리카드로, 4위부터 9위까지는 신한카드, 롯데카드, KB국민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 10월 11일부터 11월 12일까지의 국내 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44,244,127개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지표를 측정한 결과이다.

 

2위를 차지한 현대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5,741 미디어지수 426,391 소통지수 562,972 커뮤니티지수 3,621,518 사회공헌지수 1,115,6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02,243로 분석되었다.

이는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709,429와 비교해 10.33% 상승한 수치로, 참여지수와 사회공헌지수에서 1위인 삼성카드보다 앞섰고 특히 커뮤니티지수에서 삼성카드와 비교해 3,621,518 : 3,261,942로 다소 큰 차이로 이기면서, 지난달에 이어 2위 자리를 지켜냈다.

다만, 소통지수에서 삼성카드의 1,258,920보다 크게 뒤졌고 미디어지수에서는 삼성카드는 물론 3위 우리카드의 1,334,777보다 크게 밀리면서, 올해 2위 또는 3위에 머물고 있는 한계를 넘어서지 못하고 이번에도 선두 자리는 놓쳤다.

지난달 국내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 평가기관인 웹발전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SM-스마트앱 평가모형을 통해 국내 20개 모바일 결제 앱을 평가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에서 사용되는 주요 모바일 결제 앱 가운데 현대카드 앱(카드 앱 부분)이 삼성페이 앱(페이 앱 부문)과 더불어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대카드 앱은 기술력과 편리성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면서 카드 앱 부문 1위를 차지했다.

더불어 그간 디지털을 강조했던 현대카드답게, 모집인 영업활동 없이 온라인 전용상품인 범용성 프리미엄 카드 '더 그린(the Green)'이 출시 두 달여 만에 발급 2만장을 돌파하는 기록을 달성했다. 이는 지난 2008년 프리미엄 카드 '더 레드(the Red)'를 내놓은지 10년 만에 출시된 범용성 프리미엄 카드여서 더 의미가 크다.

현대카드는 비자카드 코리아 주관으로 매년 국내외 리스크관리 동향과 최신 기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우수기업을 시상하는 행사인 ‘비자 코리아 리스크 포럼’에서 카드사고관리부문 리스크관리상을 수상했다. 현대카드는 국내 카드사 가운데 카드사고 발생률이 가장 낮고 이상거래탐지시스템(Fraud Detection System, FDS)을 지속적으로 개선한 점을 인정받아 유일하게 선정되었다.

현대카드는 카드의 도난이나 분실, 위·변조 사고를 전담하는 조직을 통해 고객정보 유출이나 카드 부정사용 등에 대한 예방과 탐지, 사고처리 업무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특히, 365일 24시간 고도화된 FDS를 운영하며 사고를 최소화하고 원활한 사고 조사와 처리를 위해 외부 수사기관과의 긴밀한 공조체계도 구축하고 있다는 점은 이번 리스크관리상 수상이라는 결과는 물론 고객의 안전과 연결되면서 고객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향상시켜 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카드는 서울 이태원에 있는 전시 문화공간인 ‘스토리지’에서 제주특별자치도청과 함께 가파도 특유의 자연환경과 문화를 보존하면서 섬을 새로운 패러다임의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진행 중인 ‘가파도 프로젝트(gapado project)’ 전시를 개최하면서, 고객은 물론 시민들에게 우리가 가진 소중한 자연환경과 문화에 대한 관심을 일깨워주고 있다.

한편, 이번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했으며, 특히 주부소비자평가에서 진행한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도 새롭게 포함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1월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면, 지난 10월 신용카드사 브랜드 빅데이터 35,758,626개와 비교하면 23.73%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00% 하락, 브랜드이슈 43.54% 상승, 브랜드소통 10.78% 상승, 브랜드확산 65.34% 상승, 브랜드공헌 1.31% 상승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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