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문구산업의 특성과 성장
[시장분석] 문구산업의 특성과 성장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8.11.12 14: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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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구산업은 노동집약적인 산업특성을 가지며,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므로 시장 장벽이 그다지 높지 않은 산업이었다. 그러나 최근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로 한층 높은 수준의 품질력과 더불어, 시장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디자인역량 등 고부가가치로의 변신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필기구 등 문구시장은 문서자동화 및 인구감소에 따른 필기수요 감소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시장을 더욱 세분화하고 디자인 및 품질강화를 통한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수요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다. 또한 고급필기류와 생활마카, 산업마카와 같은 특성화된 제품의 개발 및 출시를 통해 기존의 문구류 부문과 더불어 생활군, 산업군 제품분야에서도 입지를 굳히며 성장성을 키워 나가고 있다.
 

문구업종은 학기초에 수요가 많은편이나 사무용품 등의 경우 연중 필수품에 가까운 품목으로서 꾸준한 수요가 있기에 경기변동의 영향이 비교적 적다. 

문구업계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경쟁요소는 품질과 가격경쟁력으로 파악되며, 문구 시장의 Fancy화 경향으로 디자인도 소비자의 구매결정 요소로 중요한 결정요인이 되고 있다. 국내업체와 수입업체와의 경쟁에서 품질과 디자인을 기반으로 전체적인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요소이나 상대적으로 고가제품을 공급하는 수입문구업체와의 경쟁에서는 디자인 및 품질의 경쟁력이 더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시장 진입장벽은 비교적 낮은편이나 당사는 주력품 대부분의 공정을 자동화하여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지속적인 디자인경쟁력 및 품질강화를 통해 모나미,바우하우스 등의 브랜드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내수 판매는 대부분 도매상 채널을 이용하여 상품을 공급하고 있으나 할인점과 사무용품 체인점 및 온라인 채널의 활성화로 인하여 관련 채널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고객 인지활동에 있어서는 잡지, 기타 인쇄매체, 구매접점(컨셉스토어) 등을 이용한 광고와 문구업계 홍보잡지, 문화예술활동 지원(영화, 콘서트 등)을 통한 홍보활동도 활용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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