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위로 물러난 이케아 침대, 고객과의 소통은 '으뜸'... 2018년 11월 침대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2위로 물러난 이케아 침대, 고객과의 소통은 '으뜸'... 2018년 11월 침대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8.11.12 12: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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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구매 후 만족스럽지 않거나 마음이 바뀐 경우 365일 이내에 언제든지 제품을 환불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시행
일상 속 놀이의 중요성을 알리고 안전하게 뛰어 놀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놀이로 세상을 바꿔요’ 캠페인 진행

‘홈퍼니싱’ 가구인 이케아 침대가 이번 11월 침대 브랜드평판에서 에이스 침대에 1위 자리를 물러주며 2위로 내려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9일 “국내 침대 브랜드 평판 2018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에이스 침대에 이어 이케아 침대가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그 뒤를 이어 3위는 시몬스 침대로, 4위부터 10위까지는 리바트, 한샘, 씰리, 장수돌침대, 일룸, 에넥스, 에몬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7일부터 11월 8일까지 침대 브랜드 빅데이터 26,007,953개를 대상으로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침대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실시했다.

2위를 차지한 이케아 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44,863 소통지수 2,222,325 커뮤니티지수 1,247,7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14,914로 분석되었다.

이는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379,758와 비교하면 19.75% 하락한 수치로, 특히 참여지수에서 에이스 침대 브랜드와 44,863 : 182,240라는 큰 차이로 뒤졌고, 커뮤니티지수에서도 1,247,726 : 2,251,986로 밀리면서 지난 1월 차지했던 왕좌를 에이스침대에 내어주며 2위로 밀려났다.

그러나, 소통지수에서는 에이스 침대의 2,074,275는 물론 전체 침대 브랜드에서도 단연 선두를 달리면서 자존심을 지켰다.

이케아 코리아는 지난 2014년 한국에 진출해, 실용적인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랑받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특히 기존의 가구와는 달리 가구를 사서 집에서 직접 조립해 사용하는 ‘홈퍼니싱’ 개념을 확산시키고 있다는 평을 듣고 있다.

이에 더불어, 이케아 코리아는 픽업∙배송∙조립 서비스는 물론 홈퍼니싱 컨설팅, 주방 플래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으며, 특히 고객 만족을 위한 환불 정책을 도입해 제품 구매 후 만족스럽지 않거나 마음이 바뀐 경우 365일 이내에 언제든지 제품을 환불 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시행하며 고객과의 소통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노력 덕분으로 한국표준협회(KSA) 주관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2018년 하반기 가구전문점 부문에서 1위를 수상하기도 했다.

더불어 오는 12월 18일까지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일상 속 놀이의 중요성을 알리고 아이들이 보다 안전하게 뛰어 놀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놀이로 세상을 바꿔요(Let’s Play for Change)’ 캠페인을 광명점과 고양점에서 진행하고 있어, 고객과의 소통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최근 한국여성재단과 공동으로 주최하는 양육미혼모 지원사업 ‘맘업 프로젝트(Mom-Up Project)’에 총 1억원의 기부금을 전달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과 한국 디자인 산업 활성화 및 인재 육성을 위해 업무협약 양해각서를 체결하는가 하면, 광명점과 고양점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중단하고 지속 가능한 종이 소재의 빨대로 대체하며 사회 환원에도 노력하고 있어, 부진했던 참여지수도 끌어올려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이번 11월 침대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나눠 분석했으며,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침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에 분석한 브랜드 빅데이터 18,876,363개와 비교해 37.78% 증가했다”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6.03% 하락, 브랜드소통 86.44% 상승, 브랜드확산 32.28% 상승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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