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년 3위 떨치고 2위로 부상한 삼성물산, 현대건설과의 큰 격차 아쉬워... 2018년 11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만년 3위 떨치고 2위로 부상한 삼성물산, 현대건설과의 큰 격차 아쉬워... 2018년 11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8.11.08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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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미안 브랜드, '2018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아파트 부문에서 4년 연속 1위
부산 래미안 장전, 한국조경학회 주관 ‘제9회 대한민국 조경문화대상’에 선정

삼성물산이 이번 11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에서 만년 3위 자리에서 벗어나며 2위로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7일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8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건설에 이어 삼성물산이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그 뒤를 이어 3위는 GS건설이, 4위부터 10위는 대우건설, SK건설, 롯데건설, 현대산업개발, 대림산업, 포스코건설, 한화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5일부터 11월 6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5,887,892개를 통해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11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에서 2위에 오른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303,744 미디어지수 658,101 소통지수 1,071,675 커뮤니티지수 400,405 사회공헌지수 392,69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26,615로 분석되었다.

이는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439,688와 비교하면 15.86% 상승한 수치로, 미디어지수에서 1위 현대건설의 537,261보다 앞선 것은 물론 3위 GS건설의 365,382에는 큰 차이로 이겼으며 참여지수와 소통지수에서도 GS건설보다 크게 앞서면서, 올해 3월 2위를 차지한 이후 줄곧 3위 이하를 유지하던 것에서 벗어나 2위로 올라섰다.

다만, 미디어지수를 제외한 나머지 부문에서 현대건설을 따라잡지 못했고 총 브랜드평판지수에서도 현대건설과 비교하면 2,826,615 : 4,564,193로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삼성물산의 아파트 브랜드 래미안이 최근 한국표준협회 한국표준협회 '2018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아파트 부문에서 4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부산 래미안 장전이 한국조경학회 주관 ‘제9회 대한민국 조경문화대상’에 선정되면서 입주민의 만족도는 물론 브랜드 위상을 높이고 있다.

더불어 최근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가 조사한 건설사 취업인기순위에 따르면, 삼성물산이 건설사 취업인기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삼성물산은 지난달 건설 부문을 비롯해 상사·패션·리조트 등 4개 사업부문 공동으로 농어촌 청소년을 대상으로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미래세대의 직업체험·진로개발을 지원하는 ‘주니어 물산 아카데미’ 현장 체험학습을 진행하고 용인시에 문화재 보호 기금 5천만원을 기탁하는 등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고 있지만, 이번 브랜드평판 사회공헌지수에서 1위 현대건설과 비교해 392,690 : 1,369,352로 격차가 크게 나타남에 따라 더 분발이 요구되고 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11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6,923,109개와 비교해보면 33.30%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구 소장은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00% 하락, 브랜드이슈 30.04% 상승, 브랜드소통 44.46% 상승, 브랜드확산 29.79% 상승, 브랜드공헌 39.19% 상승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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