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사이버대학교, 3위로 물러났지만 '빅3' 저력 드러내... 2018년 11월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한양사이버대학교, 3위로 물러났지만 '빅3' 저력 드러내... 2018년 11월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8.11.07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대학교 중 가장 많은 장학금인 170억원 지급
창업 원스톱서비스 지원에 앞장서

한양사이버대학교가 2018년 11월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에서 지난해 2위 자리를 서울사이버대학교에 내주며 3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5일 “국내 사이버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 2018년 11월 분석결과, 1위 서울디지털대학교와 2위 서울사이버대학교에 이어 한양사이버대학교가 3위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3일부터 2018년 11월 4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8,233,281개를 분석해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19개 사이버대학교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 결과를 내놓았다.

이번 11월 사이버대학교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 조사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나눠 분석했으며, 특히 국내 사이버 대학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집중 조사·분석했다.

3위를 차지한 한양사이버대학교 브랜드는 한양사이버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790,349 미디어지수 12,500 소통지수 14,800 커뮤니티지수 11,4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9,061로 분석되었다.

이는 지난 2017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541,846와 비교하면 53.01% 상승한 수치지만, 최근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시장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전체 사이버대학교의 브랜드평판지수가 상승했기 때문에, 순위 상승으로는 이어가지 못했다.

더불어 커뮤니티지수에서 1위 서울디지털대학교의 391,127는 물론 2위 서울사이버대학교의 145,698에 크게 밀리면서 지난해의 2위 자리에서 올해는 3위로 떨어졌다.

미디어지수와 소통지수에서 서울사이버대학교와 엇비슷한 결과는 얻었지만, 오히려 중위권 이하의 사이버대학교들이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어 분발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참여지수에서는 2위 서울사이버대학교와의 경쟁에서 이기고 특히 1위 서울디지털대학교의 470,784를 두배 가까운 차이로 따돌리며 전체 사이버대학교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면서 자존심을 지켰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2018년 대학정보공시 기준으로 사이버대학교 중 가장 많은 장학금인 170억 원을 지급하고 있어, 등록금 대비 47%에 달하는 금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스타벅스커피코리아와 함께 학술 교류협력을 맺고 매년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해 해외 선진 커피문화를 체험하는 ‘커피로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국내 사이버대학 최초로 창업지원단을 개소하고 재학생 및 졸업생을 위한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 제공은 고도화된 과업수행 기회와 전문인 양성 교육·훈련을 지원하며 창업 원스톱서비스에 앞장서고 있어, 참여지수를 높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이러한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올해 브랜드 가치평가 회사인 브랜드스탁에서 조사·평가하는 ‘2018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 사이버대학교 부문에서 13년 연속 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소비자가 직접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는 ‘2018 올해의 브랜드대상’을 6년 연속 수상했다. 아울러, 지난달 한국표준협회 ‘2018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에서 4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면서,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에서 지난해보다 순위는 하락했지만 ‘빅 3’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2018년 11월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4위부터 10위까지 순위는 경희사이버대학교, 고려사이버대학교, 숭실사이버대학교, 부산디지털대학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대구사이버대학교, 영진사이버대학교 순이며, 11위부터 19위까지는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국제사이버대학교,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원광디지털대학교, 한국복지사이버대학, 건양사이버대학교, 세종사이버대학교, 화신사이버대학교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사이버대학교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2017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5,434,160개와 비교해 51.51% 증가했다”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39.02% 상승, 브랜드이슈 93.92% 상승, 브랜드소통 18.16% 하락, 브랜드확산 558.32% 상승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 대표전화 : 050-5370-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민수
  • 명칭 : (주)한국미디어마케팅
  • 제호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4657
  • 등록일 : 2017-08-17
  • 발행일 : 2017-08-17
  • 발행인 : 전소영
  • 편집인 : 전소영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8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oocci@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