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면세점, 하락세 분위기 잠시 멈추고 미디어지수 강세... 2018년 11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3위
신세계면세점, 하락세 분위기 잠시 멈추고 미디어지수 강세... 2018년 11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3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8.11.06 14: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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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지수에서 1위 롯데면세점과 2위 신라면세점 앞서면서 단연 선두
국내외 고객을 위한 마케팅에 힘써

신세계면세점이 이번 11월 면세점 브랜드평판에서 지난달에 이어 3위에 머물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일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2018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면세점과 2위 신라면세점에 이어 신세계면세점이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2일부터 11월 1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10개 브랜드 빅데이터 14,680,601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했다.

3위를 차지한 신세계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040 미디어지수 856,716 소통지수 595,942 커뮤니티지수 764,525 사회공헌지수 403,9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3,172로 분석되었다.

이는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381,797와 비교하면 17.69% 하락한 수치로, 참여지수에서 1위 롯데면세점의 526,320은 물론 2위 신라면세점의 412,200에도 크게 밀렸고 소통지수에서도 신라면세점의 735,645에 뒤지는 결과를 얻으면서, 지난 8월의 1위 자리에서 물러난 후 9월 2위 이후 지난달에 이어 3위에 머물고 있다.

그러나, 미디어지수에서 롯데면세점의 771,834는 물론 신라면세점의 851,781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면서 전체 면세점 업계에서도 가장 높은 결과를 얻었다.

더불어 커뮤니티지수와 사회공헌지수에서 롯데면세점 다음으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신라면세점과의 총 브랜드평판지수 대결에서도2,803,172 : 2,909,824로 바짝 뒤쫓고 있는 점은 고무할 만하다.

신세계면세점은 최근 아시아 최초로 중국 대표 IT기업 텐센트(Tencent)와 개인 맞춤형 서울 여행 코스를 추천해 주는 미니앱 ‘나의 여행지 테스트’를 공동 개발해 중국인 관광객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어 일본 관광객이 증가하는 추세에 발 맞추어, 최근 일본 관광객 대상으로 한 K팝 스타인 그룹 GOT7과 일본 팬들이 만나는 행사를 개최하면서 한류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더불어 최근 프랑스 향수 브랜드와 함께 나만의 향수를 만들어보는 조향 클래스를 진행하며, 국내 고객과의 소통도 이어가고 있다.

신세계면세점은 지난 10월 한글날을 맞아 다문화 가정의 화합과 안정적 사회 정착을 지원하고자, 국내 다문화가정 및 필리핀, 캄보디아 등 해외 학교에 다국어 동화책을 기부하는 '엄마나라 동화책 나눔' 캠페인을 실시하며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더불어 지난 9월 관광의 날 기념식에서 국내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데 이어, 최근 중국 최대 규모의 국제적인 광고 행사인 'ROI광고제(ROI Festival)'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2018년 11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4위부터 10위까지의 순위는 제주공항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두타면세점, 갤러리아면세점, 동화면세점, SM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11월 면세점 평판조사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나눠 분석했으며,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11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국내 면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10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845,400개와 비교하면 14.29% 증가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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