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TV 홈쇼핑 산업의 특성과 성장
[시장분석] TV 홈쇼핑 산업의 특성과 성장
  • 한국평판신문
  • 승인 2018.04.02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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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 시작된 케이블TV 현재 가입자는 약 1,389만이다.  여기에 위성방송 가입자 434만과 IPTV 가입자 1,240만을 포함하면 TV쇼핑 프로그램을 시청 가능한 가입자는 총 3,063만에 달한다.  TV쇼핑 회사로는 GS홈쇼핑,  CJ오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공영홈쇼핑 총 7개 회사가 현재 영업 중이다.

최근에는 디지털 방송의 양방향성을 활용한 T커머스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현재 T커머스 사업자로는 GS홈쇼핑​, CJ오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S쇼핑 등 TV쇼핑 5개사와  KTH 등 비 홈쇼핑 5개사를 포함해 총 10개 사업자가 영업중 이다

또한, 주요 TV쇼핑 업체들은 국내 시장에서의 영업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통하여 외형확대와 수익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다.

TV쇼핑은 TV 영상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첨단 유통 산업으로 상품의 특성과 용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시청자로부터 전화, 인터넷, 모바일로 주문을 받고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과한 상품을 고객이 희망하는 장소까지 배송해준다.  

TV쇼핑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상품 소싱, 체계적인 물류시스템, 효율적인 고객 데이터 관리와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필수적이다.  TV쇼핑은 유통업 특성상 국내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방송의 특징인 신뢰성과 공익성이 강조되는 산업이다

TV쇼핑 초기 시장은 비대면 거래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케이블TV 가시청 가구 증가에 힘입어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2천년대 중반부터 케이블 TV 가입자수가 한계에 이르고 전반적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는 환경 속에서도, 홈쇼핑 업체들은 상품과 서비스의 질을 끌어올리는 혁신활동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냈다.  

특히, 국내 디지털 케이블TV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고화질의 쇼핑 방송을 통해 생생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게 된 점은 기회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반면, 개별 업체들의 경쟁은 더욱 심화되었고, 모바일 미디어의 급속한 성장 이후 TV시청율이 하락한 것은 TV쇼핑 산업계에게 새로운 도전이 되고 있다.

TV쇼핑 사업의 계절적 특징은 일반적으로 1년중 연말효과로 4분기가 분기 중 가장 실적이 좋고, 여름휴가 등으로 인해 3분기가 가장 약세다.  다른 유통업과 마찬가지로, TV쇼핑 사업은 경기상황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력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으나, 소비심리 변화에 따라 적절한 상품을 선정할 수 있어 그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특수한 계절적, 사업 환경적 이슈에 따라 매출폭이 변동될 수 있다.

최근 수출 증가 등으로 인한 소비심리의 개선 움직임은 있으나,  TV쇼핑 산업은 경쟁 심화 및 시청률 하락 등으로 T커머스 쇼핑을 제외하고는 성장이 크지 않은 상황이다.

현재 TV쇼핑  회사들은 신상품 개발을 강화하고 라이센스 브랜드 육성 및 독점상품 확대 등을 통해 상품 경쟁력의 우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시청률 제고를 위한 멀티아이템 및 브랜드 프로그램의 활성화 등으로 새로운 방송 포맷을 정착시켰다.   또한 채널간 시너지를 지속 강화화고 있으며, 배송만족도와 상품 품질을 높임으로써 고객서비스를 제고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조직문화 및 조직역량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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